검색어 입력폼

휘발성 메모리와 비휘발성 메모리에 속하는 메모리의 종류를 분류하여 각각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IT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하여 우리 반도체 기술은 크기를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작아 지고 있습니다. 먼저 반도체 기술 중 우리 주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모리 분야를 알아보겠습니다.
메모리는 시대가 지날수록 많은 메모리 반도체가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주의에서 자주 사용되던 메모리 반도체로는 RAM(DRAM, SRAM)과 ROM(Mask ROM, PROM, EPROM, UV-EPROM, EEPROM) 있고 현재도 새로운 메모리는 개발 중에 있습니다.
메모리의 종류는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며 데이터가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와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휘발성 메모리와 비휘발성 메모리의 종류를 알아 보고 그 종류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휘발성 메모리

(2)비휘발성 메모리

목차

(1)휘발성 메모리
(2)비휘발성 메모리

본문내용

(1)휘발성 메모리
[1]RAM - 현재 실행 하고 있는 데이터를 자유롭게 판독과 기록이 가능하고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데이터가 사라지는 휘발성(소멸성) 메모리다.
#RAM의 종류
1.DRAM - DRAM은 구조는 단순하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집적도가 높아 PC의 주기억장치와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하가 방전되므로 재충전이 필요 하다.
DRAM의 종류 로는 EDO DRAM, RDRAM, DDR SDRAM, DDR2,3 SDRAM등이 있습니다.
- EDO DRAM : EDO DRAM은 DRAM의 중간 기억장치를 달아서 제어 신호를 보내고 나서 DRAM의 출력을 읽기 전에 미리 제어신호를 꺼버릴 수 있으므로 EDO DRAM에서 다음 데이터를 읽는 동안 다음 동작을



*ROM의 종류
1.Mask ROM - Mask ROM은 제조회사에서 미리 내용이 기록되어 나와서 사용자가 데이터 내용을 변경할 수 없지만 생산을 할때 대량으로 생산을 할수 있다는 장정이 있지만 데이터를 변경 할 수 없어 더 이상 사용 하지 않고 있다.
2.PROM - PROM은 사용자가 한번만 기록 할 수 있도록 나온 ROM으로 사용자가 한번 기록할 후에는 삭제나 수정이 불가능하다.
3.EPROM - EPROM은 자외선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자유롭게 기록과 삭제가 가능하며 컴퓨터 관련 제품을 개발하는 개발회사나 바이오스와 같이 나중에 변경이 필요할지 모르는 곳에 사용 하고 있다.
4.UV-EPROM - UV-EPROM은 우리가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의ROM롬으로 소자에 강한 자외선을 비춤으로써 정보를 지울 수 있기 때문에 반복해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