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살리기 방안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 재래시장은 우리 고유 전통이 살아 숨쉬는 곳으로 70~80년대 개발 산업화시대를 거쳐 현대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대형마트 및 인터넷쇼핑몰의 등장으로 대형화, 다양화 및 이용편의성에 밀려 침체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또한 공산품 및 농ㆍ축ㆍ수산물의 개방화에 따른 가격경쟁력과 품질관리 및 유통구조의 영세성으로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고 있으며, 지역별 우수 공산품 및 농ㆍ축ㆍ수산물에 대한 홍보판촉과 품질관리 및 구매편리성도 미흡하여 재래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므로 인해 지역경제 침체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위와 같이 재래시장의 구조적인 영세성으로 인한 마케팅과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지원체계를 개선하여 재래시장 살리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提案槪要
2. 現況 및 問題點
3. 改善方案
4. 期待效果

본문내용

○ 재래시장은 우리 고유 전통이 살아 숨쉬는 곳으로 70~80년대 개발 산업화시대를 거쳐 현대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대형마트 및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으로 대형화, 다양화 및 이용편의성에 밀려 침체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또한 공산품 및 농ㆍ축ㆍ수산물의 개방화에 따른 가격경쟁력과 품질 관리 및 유통구조의 영세성으로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고 있으며, 지역별 우수 공산품 및 농ㆍ축ㆍ수산물에 대한 홍보판촉과 품질관리 및 구매편리 성도 미흡하여 재래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므로 인해 지역경제 침체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위와 같이 재래시장의 구조적인 영세성으로 인한 마케팅과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지원체계를 개선하여 재래시장 살리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재래시장 살리기를 위해 금융, 세제지원, 특화사업 등의 정책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전통시장 이용촉진을 위해 “전통시장 가는 날”을 지정하여 매월 1회 전통시장을 이용하도록 추진하고 있고, 대기업ㆍ민간단체 등 지역사회 도 전통시장 상품권을 단체로 구입하는 등 전통시장 살리기에 함께 나서고 있으나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 또한 설, 추석 등 명절시 공직자가 솔선하여 전통시장에서 재수용품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청에서도 시장 찾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나 재래시장 상품의 품질보증 및 이용의 불 편함 등으로 활성화 되지 못하여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있다.
○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재래시장의 유통구조의 영세성과 품질 관리 및 대형마트의 이용편의성에 밀려 구매력이 떨어져 재래시장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