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ㆍ향토음식의 세계화 및 식당의 서비스 향상 방안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역별로 산재해 있는 궁중음식 및 춘천 닭갈비 등의 음식 식품의 세계화 및 세계화에 걸맞는 식당의 광고 간판의 개선 방안 등

목차

1. 提案槪要
2. 現況 및 問題點
3. 改善方案
4. 期待效果

본문내용

○ 식당업은 “식품위생업법”에 의거 한식, 양식, 일식, 중화식 등의 업종별로 시장, 군수, 구청장의 허가, 신고를 받아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한식을 취급하는 식당의 경우 한정식, 한우갈비, 된장찌개, 갈비탕 등 여러 종류의 메뉴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영업을 하고 있으나, 지역별 향토음식 및 전통음식의 브랜드화 미비로 외국 관광객이나 손님이 전문식당을 선택하여 찾아가는데 불편함이 많다.
○ 식당업의 허가, 신고 업종별로 전문식당의 구분이 되지 않아 외국 관광객이나 손님이 전문식당을 찾아가는데 불편함이 많고 또한 전통ㆍ향토음식 가공개발 미흡으로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 한식, 양식, 일식, 중화식 등의 경우 업소별로 메뉴가 다양하고 대표메뉴에 대해 전문식당 지정 및 인증제 도입으로 서비스 개선 필요
- 전통발효음식으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김치, 된장, 고추장 등 및 궁중요리인 경과류, 떡류 등이 국가전략품목으로 육성되지 않아 세계화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 식당의 간판은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의거 정면 또는 옆면으로 설치되 있으며, 조명시설도 형광등, 네온싸인 등 도시미관을 고려하지 않고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 특히 식당의 전면과 옆면에 부착된 간판은 업소명이 한국어로만 표시되어 있어 외국 관광객이나 손님이 전문식당의 메뉴를 선택하여 찾아가는데 불편함이 많이 있다.
○ 전통ㆍ향토음식의 지역특성화 및 전문식당 지정, 인증제도입으로 브랜드화 하여 서비스개선 및 세계화에 기여하고, 식당의 간판에 업종별로 외국어를 표지하여 외국 관광객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