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이 당면한 가장 큰 문제 -분열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중국 정치론 수업시간에 중국이 당면한 수많은 문제들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 현상을 진단한 레포트입니다. 그중에서 저는 드넓은 영토와 이탈가능한 수많은 소수민족,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민들의 빈곤 등을 통해 분열가능성을 살폈습니다.
기발하면서도 타당하다는 이유로 특별히 발표도 했습니다. 3농문제, 소수민족문제, 빈부격차, 공산당의 부정부패문제 등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과제를 하시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 및 연구 범위

Ⅱ. 본 론
1. 연구의 배경 및 과정
2. 국가 분열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과 그 현황 및 분석
1) 넓은 영토와 다양한 민족 측면
2) 양극화
① 3농 문제
② 빈부 격차의 심각성
3) 공산당의 붕괴 가능성 - 부정부패
4) 경제 시스템의 문제

Ⅲ. 결 론

본문내용

(서론)오늘날 대한민국의 가장 큰 화두 중의 하나는 마치 구한말과 같이 중국과 미국, 일본, 러시아라는 강대국으로 둘러싸인 틈바구니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하는 문제가 아닌가 싶다. 현 정권이 작년에 여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진한 미국과의 FTA도 이와 같은 고민 끝에 나온 대안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생존을 위한 몸부림’은 겉으로 보기에 대국이고 가까운 시일 안에 미국과 더불어 2강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 중국 역시 고민 중인 문제이다. 덩샤오핑 집권 이후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룬 결과 심화된 양극화와 수많은 소수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라는 점으로 인해 늘 중국붕괴의 위험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몇 해 전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동북공정을 보더라도 중국 지도부가 중국 분열에 대해 얼마나 염려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굳건해 보이는 중국이 지닌 일말의 분열 가능성을 요인별로 짚어봄으로써........ (결론) 이상에서 드넓은 영토와 이탈 가능한 다양한 소수민족들로 구성된 중국이 분열될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급속한 성장위주의 정책추진이 전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농민층에게 극도로 어려운 생활을 선사했고, 그들의 삶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에서 집권하고 있는 공산당의 부패가 가시화 될 경우 혼란을 초래 할 수 있다. 그러나 후진타오 당 총서기...



2. 국가 분열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과 그 현황 및 분석
1) 넓은 영토와 다양한 민족 측면
중국이 방대한 국토와 다양한 소수민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구소련, 미국과 비교해볼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원주민의 비중이 크지 않고 유럽에서 이주해온 사람들이 주가 된다는 점에서 중국과 구별된다. 원주민이 전인구의 대부분이며 원주민 중 상당수가 소수민족이라는 점에서 중국과 구소련은 유사한다. 따라서 구소련의 붕괴는 중국 지도부에게 상당한 충격을 주었다. (자료 1 참조) 구소련의 붕괴의 원인은 급격한 개방과 자본주의의 도입, 그리고 특권층의 부패에 있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중국은 다양한 민족을 묶는 구심점으로서 계속 사회주의를 표방하면서 점진적으로 자본주의를 도입해왔으며 최근 자본화의 속도는 가속화되고 있다.
그림 1. 신강 자치구 종교분쟁 지역
소수민족에 의한 갈등은 주로 신강지역과 티베트, 조선족 거주지역 등에서 불거져 나오고 있다. 갈등으로 인해 특권층의 부패를 경계해야 한다는 인식이 중국 지도층의 마음에 확고히 자리 잡았다. 더욱이

참고 자료

『중국의 정치 엘리트: 혁명간부 세대로부터 기술관료 세대로』 이홍령 (나남출판 1997)
『現代中國政を 讀む』 毛里和子, (東京: 山川出版社, 1999)
『현대중국, 단절과 연속』, 홍석표, (선학사 2005)
동아일보, 중앙일보, 연합뉴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