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랑 나눔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랑 나눔 활성화 방안.

목차

1. 提案槪要
2. 現況 및 問題點
3. 改善方案
4. 期待效果

본문내용

1. 제안개요
○ 우리나라는 그동안 산업화, 고도성장과정에서 이기주의, 물질 만능주의 로 가치관혼란 및 공동체 해체현상과 맞물려 계층간의 갈등과 저소득 소외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사회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 그동안 정부에서는 생활보호대상자로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등의 저소득 소외계층에 대해 기초생활지원정책을 펴고 있으나, 사각지대인 노숙자, 실직자, 핵가족화에 따른 비 생활보대상자 등에 대한 지원정책 이 미흡한 실정으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 다양한 사회 환경에서 공익사업을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에서 정부의 기능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인 결식자 무료급식, 노숙자, 무의탁 노인 등의 불우이웃돕기에 많은 활동하고 있으나, 기부문화가 성숙하지 못한 사회풍토로 연중 지원 전달체계가 미흡하다 할 수 있다.
○ 정부에서는 재정상태가 열악한 비영리 민간단체를 육성하여 공익사업 의 활성화를 위하여 2000년도에 “민간단체지원법”을 제정하여 행정 안전부와 시ㆍ도에서는 매년 100억원의 사업예산을 확보, 중앙행정 기관 및 시ㆍ도에 등록한 공익사업 민간사회단체에 지원하고 있으나, 사회적 약자인 저소득 소외계층의 사각지대를 줄이기에는 역부족 이라 할 수 있다.
○ 위와 같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저소득 소외계층 사각지대 을 해소하고, 공익사업 민간사회단체의 활성화를 위하여 연중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한 실정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및 사회 복지단체에 사랑 나눔 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연중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현황 및 문제점
[현 황]
○ ‘08년 보건복지가족부 통계에 따르면, 독거노인은 931천명으로 전체 노인의 18.6%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5만씩 증가 추세로 이를 지원 하기 위하여 5,230명의 독거노인관리사를 파견하여 독거노인의 욕구 에 따라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등록 장애인 수는 2,247명으로 지체장애 1,191명, 시각장애 228명, 청각, 언어장애 239명, 정신장애 등 589명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