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력직 채용 시의 평판조회-간판보다 평판으로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평판조회에 대한 소개 및 적용기업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평판조회란 무엇인가

Ⅱ 평판조회 실시 현황

Ⅲ 긍정적 의견

Ⅳ 부정적 의견

Ⅴ토의과제

본문내용

Ⅰ 평판조회란 무엇인가
최근 이랜드 그룹 외식사업부에 경력직으로 입사한 김모(31) 대리는 인상이 좋지 않아 면접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받았다. 인사담당자들은 그를 탈락시키기로 거의 마음을 굳혔다. 하지만 마지막 전형 절차였던 평판조회 결과가 김 대리의 당락을 뒤집었다. 회사 안팎 지인들의 얘기, 평판조회 대행사의 조사 결과 등을 통해 김 대리가 전 직장에서 탁월한 실력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겸비한 인재로 인정받았던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랜드 측은 “김 대리는 회사를 옮기자마자 기대 이상의 실적을 올려 회사를 ‘감동’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평판이 좋은 사람이 업무에서 회사를 실망시키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 이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설명이다. LG그룹 계열사 인사팀의 박모 팀장은 “신정아 사건이 터진 뒤 임직원들의 인사자료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했다”며 “조사 결과 다른 회사에서 이직한 임직원의 경우 학력은 실력과 별 상관이 없었지만, 이전 직장에서의 평판은 성과와 대단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예전에는 신입 중심의 채용이 일반적인 인력 충원 수단이었으나, 최근에는 수시 채용, 특히 경력직 채용이 증가하고 있다. 노동 시장이 유연화 되면서, 기업 간 인력 이동이 수월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의 기업들을 보면, 고도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고위직 인력을 경력직으로 영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들은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잘못 뽑을 경우 사업성과 하락이나 회사 명성의 훼손 등 부정적 효과를 끼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특히 고위직 인력 영입 시에는 화려한 이력에 현혹되지 않고 철저하게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