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류가 가진 최후의 카드 ; 생태학(Ecology)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태 축제를 중심으로 본 생태학의 가치와 경제적 효용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왜 생태학인가
2. 생태학 발전의 역사적 과정과 사상적 배경 ; 생명 중심 다원주의를 중심으로
3. 생태축제의 현황과 경제적 의미 ; ‘함평 나비 축제’를 중심으로
4. 생태축제의 치유 가능성
5. 나오며 - 생태학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왜 생태학인가
우리 인류는 근 한 세기 만에, 46억 년의 역사를 가진 지구를 참혹하게 유린했다. 문명이라는 논리를 앞세워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구는 비참할 정도로 황폐해졌다. 지하자원은 그것이 만들어진 데 걸린 시간의 몇 백만 분의 일도 안되는 시간에 고갈되었고, 지구를 푸르게 덮고 있던 숲은 50년도 되지 않는 시간에 벌목과 산불로 5분의 4가 사라졌다. 하루가 다르게 지구는 그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 우리는 무엇이 그토록 중요해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지구를 파괴하고 있는 것인가? 그런 파괴로 세운 문명이 우리를 얼마나 더 행복하게 해주었는가? 혹 우리에게 행복을 안겨주었다 하더라도 그 행복은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 것인가? 많은 사람들은 이런 물음으로 그간의 행보를 반성하기 시작했고, 환경보호와 생태계 보전 등을 통해 자연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전ㆍ관리하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덧없는 한때의 물질적 풍요를 누리려고 자원을 고갈시켜왔다. 이제는 그 자원의 상당 부분을 회복시키고 자연의 한계와 법칙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는 즉, 자유시장 자본주의의 변화를 의미하고, 자본주의의 찬란한 승전비가 가장 어두운 그늘을 드리웠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패배는 단지 물질에 대한 욕망과 안녕을 고하는 것이 아니다. 아니, 그것이 가장 좋은 길이겠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우리는 자본주의와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생태학은 우리에게 그런 길을 제시해준다. 지구에 폭력으로만 존재하던 자유시장 자본주의를 지구에게 유리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리하여 미래 세대가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해치지 않고 우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생태학의 이런 마법같은 역할을 우리는 좀 더 관심있게 살피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1. 데이비드 스즈키ㆍ홀리 드레슬, 한경희 옮김, 『벌거벗은 원숭이에서 슈퍼맨으로』, 검둥소, 2009.
2. 표정옥, 『놀이와 축제의 신화성』, 서강대학교출판부, 2009.
3. 표정옥, 『문화의 역동성과 신화』, 열린길. 2009.
4. 폴 호켄, 정준형 옮김,『비즈니스 생태학』, 에코리브르,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