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 타당화 과정 모델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 타당화 과정 모델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 ^^*

목차

◈ 인간 타당화 과정모델

1. 서론

2. 주요개념

3. 심리상담 및 치료목표

4. 심리상담 및 치료자의 역할






◈ 전략적 가족치료

1. 발달배경

2. 주요개념

3.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본문내용

1. 서론

사티어(1983)는 가족 관계를 강조하는 동참적 가족치료라 불리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사티어의 접근은 정서 경험뿐 아니라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2. 주요개념

사티어의 인간 타당화 과정은 자존감, 가족규칙, 조화의 확대와 타당화 대 방어적 의사소통 패턴, 조형, 양육 삼각, 가계도 작성, 가족 생활-사건 연대기를 강조한다.

① 가족생활

아이들은 이미 규칙이 존재하는 가족의 구성원이 되고, 그들이 성장할수록 체제가 기능하고 번영하도록 돕는 더 많은 규칙들이 개발된다. 이러한 규칙 없이 아이들이 성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불행히도, 아이들은 이들 규칙을 효과가 빨리 사라진다는 식으로 받아들인다.
즉, 규칙들은 절대적인 것이고, 많은 경우 불가능한 것으로 지각된다. 예를 들어, "아버지에게 화내지 마라", "항상 얼굴에 미소를 짓고 있어라", "너 자신에게 주의를 두지 마라"(융통성이 없는 규칙. 다른 사람에게 희생하라), "사람들에게 약점을 보이지마라, 애정도 분노도 보이지 마라"(절대 희생하지 마라), "부모에게 대항하지 마라, 항상 순종하라", "밖에서 가족 얘기를 하지 마라", "다른 가족원과 다르지 마라" 아이들은 이 규칙들을 수용하든지 거부하든지 빨리 결정을 해야 한다. 건강한 가족은 규칙이 거의 없거나 일관적으로 적용된다. 규칙들은 상황 변화에 따라 사람이 감당할 수 있고, 적절하고, 융통성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변화와 변화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족 규칙의 무능력 때문에 발생하는 스트레스 대처 양식의 범위를 발전시킨다고 사티어는 말했다.

② 가족의 기능적 의사소통과 역기능적 의사소통

기능적으로 잘 관계하는 가족에서 각 구성원은 가족 집단과 삶을 공유할 뿐 아니라 분리된 삶도 인정받는다. 상이한 관계가 인정되고 양성된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서로가 인정하고 서로간의 독립됨을 인정한다.) 반대로 역기능적인 가족의 특징은 폐쇄적인 의사소통, 부모들의 낮은 자존감, 경직된 패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