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CH case study 입니다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2.03 | 최종수정일 2018.07.2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실습때 작성했던 ICH case study conference 입니다

목차

▶서론
▶ 문헌고찰
1. ICH 정의
2. ICH 해부생리
3.ICH 위험인자
4. ICH의 진단검사
5. ICH의 합병증
6. ICH의 증상
7. ICH의 치료
▶간호사정

본문내용

▶서론
뇌졸중은 국내에서 암 다음으로 빈도가 높은 사망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단일 질환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밝혀져 있다. 또한 뇌졸중은 사망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의 후유증으로 고생하게 되는 무서운 질병이다. 선진국에서는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 흡연 등에 대한 예방조치를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빈도가 감소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특이의 식습관 및 고혈압과 같은 위험인자의 예방에 대한 관심부족 등의 요인들로 인해 빈도가 여전히 줄지 않고 있다. 이에 뇌졸중에 대한 간호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느껴 본 사례 연구를 통 해 간호수행을 함으로써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 뇌졸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연구를 하게 되었다.

▶ 문헌고찰

1. ICH 정의
뇌 내 출혈은 피질하 백질 부위의 작은 동맥과 정맥이 찢어져서 혈액이 축적된 것이다. 뇌간 출혈은 직접적인 외상, 골절, 뇌간의 꼬임으로 발생한다. 뇌 내 혈종은 흔히 다발성 소량으로 소량의 혈종이 발생하나 가끔 대뇌피질에 1개의 큰 혈종이 생기기도 한다. 80~90%가 측두엽과 전두엽에 발생한다. 두부 외상 시 충격의 정도, 뇌 내 혈종의 위치와 크기, 경막상 또는 경막하 혈종 유무, 뇌 부종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뇌 CT상 혈종의 양이 많고 뇌 조직의 중앙선 이동을 보이며, 의식의 변화와 국소 징후를 보인다. 이 경우 천공술, 개두술, 두개절제술을 통해 혈종제거술을 수행한다.
뇌실 질 내의 자발성출혈은 국내 뇌졸중 환자의 약 반수를 차지할 정도로 빈도가 높다. 미국에서는 뇌졸중의 6.3-12%를 차지하고 매년 평균 발생률이 인구 10만명당 9명이라고 하며, 뇌 내 출혈의 2/3가 45-75세에서 호발하고 뇌 CT, 미세수술 등 현대 신경 외과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망률이 60-80%로 높습니다. 뇌 내 출혈의 원인은 저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고혈압 소견이 부검에서 60%, 임상증에서 40% 등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뇌 내 출혈의 위험인자는 연령분포에 따라 달라서 청년층에서는 동정맥 기형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반면 장, 노년층에서는 고혈압에 의한 출혈이 많다. 이외에도 전체적으로 볼 때 고혈압성 뇌출혈외의 뇌실질내 출혈의 원인으로 보면 뇌 내 혈종의 약 20%(2-41%)는 낭상동맥뉴의 파열로 인하여 발생하는데 전교통 동맥 동맥류 파열시는 전두엽에, 내경동맥분지 부위나 중대뇌동맥 동맥뉴 파열시는 두엽이나 렌즈핵에 뇌출혈을 일으켜 고혈압성 뇌 내 출혈과 비슷하게 보이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