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사회의 결혼과 혼수 실태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2.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사회의 결혼과 혼수 실태

목차

 결혼이란?
 일반적으로 모든 남자와 여자는
 요즘의 결혼 풍속도
 혼수비용은 얼마정도?
 혼수 준비에 모두가 함께 참여하라
 암행어사 박문수는
 남성에게 있어서 혼수란?
 혼수의 전통
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

본문내용

 결혼이란?
혼인(婚姻)이란 남녀가 결합하는 예(禮)로서 이러한 이성지합(二性之合)은 인류의 창조를 비롯한 만복의 근원을 이룬다.
때문에 불길함을 물리치고 길(吉)함을 선택하는 등 순리적인 절차에 따라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 졌을 때 예물(禮物)을 교환하고 혼인하기를 약속하는 절차를 따르게 된다.
혼인은 인간의 가장 큰 대사(大事)이므로 진실하고 경건한 제도에 따라야 하는데 전통적인 관습이나 도덕, 법 등의 종합적인 규범을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제도는 우리의 사상이나 행실이 일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마땅히 지켜져야 할 법칙이며 원리이므로 혼인은 그런 제도에 따라야하며 법률적으로 인정을 받아야 한다.
혼인은 예식을 행하는 것이 어렵고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정하는 문제가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혼인은 강제성이 없고 남녀의 자유의사에 의해서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남녀가 서로 공경하며 정신적인 인경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면 평생을 같이 살지만 구차한 방법으로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고 성현들이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혼인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한 나라의 역사를 창조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 오늘날의 혼인의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역사와 함께 그 방법이 다양하게 변천해 왔으니 혼인의 의미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으며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 갈 것으로 믿는다.
남녀가 합하여 예를 치루는 것을 혼인이라 하는데 그것은 혼(婚)은 장가간다는 뜻이고 인(姻)은 시집간다는 의미다. 장가간다는 혼(婚)은 저녁때에 여인을 맞이한다는 뜻으로 풀이하고 시집간다는 인(姻)은 여자의 집에서 신랑감을 구할 때는 반드시 중매하는 부인에 의해서 했으므로 여자가 매씨로 인해 남자를 만나 시집간다는 뜻이 고예(古禮)에 전해지고 있다.
즉 옛날이나 지금이나 혼인에는 중매자가 있게 마련인데 오늘날의 중재마의 역할은 원해의 뜻과 상치되는 사례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혼인은 음(陰)과 양(陽)이 만나는 길(吉)함을 상징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