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비문학현장조사(화장산설화)방통대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0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방통대 구비문학개론 중간시험 현장조사 레포트 입니다.
화장산설화에 대하여.
30점만점 29점.

목차

Ⅰ. 서론


Ⅱ. 구비문학의 이해
1. 구비문학의 정의
2. 구비문학의 특징
(1) 말로 된 문학
(2) 구연되는 문학
(3) 공동작의 문학
(4) 단순·보편적인 문학
(5) 민중·민족적 문학
3. 구비문학의 갈래
(1) 설화
(2) 민요
(3) 무가
(4) 판소리
(5) 민속극
(6) 속담 및 수수께끼


Ⅲ. 화장산 설화
1. 구비문학 현장조사
2. 화장산과 화장산 설화
(1) 화장산에 대하여
(2) 화장산의 여러 가지 설화
3. 화장산 현장조사 일지
4. 현장조사 후기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시간적인 의미예술이다. 구비문학이나 기록문학이나 언어예술, 곧 시간적인 의미예술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을 의미하며, 형식이나 내용이 단순하다. 구비문학은 언어를 매체로 하여 삶과 세계에 대한 인식 내용을 표현하는 문화적 현상인 이야기이기도 한데, 화자와 청자만 있다면 사람들이 모여 어디에서든지 이야기 형성되어 이루어졌었다. 전통사회 이야기들이 전승되는 비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구비문학의 내용의 단순성과 보편적 특징으로 이야기의 내용만 바뀌었을 뿐이지 여전히 현대까지 남아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구술로서 전달되는 구비문학은 현대에 와서도 새롭게 창조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 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구비문학의 개념과 종류, 그 중 자연적이고 집단적으로 발생하여 한 민족의 생활과 풍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설화에 대하여 현장조사 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Ⅱ. 구비문학의 이해
1. 구비문학의 정의
구비문학은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승되는 까닭에 구전문학이라고도 한다. 구비와 구전은 대체로 같은 뜻으로서 구전은 `말로 전함`을 뜻하나 구비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말‘이라 할 수 있다. 구비문학을 굳이 `말로 된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달되고, 말로 전승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구비문학은 말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적이고 일회적이며, 그것이 거듭 말해지면 이미 다른 작품이 된다. 말로 전달되므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대면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만 전달이 가능하며 대량생산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구비문학 안에서는 그대로의 보존은 있을 수 없고 전승이 가능할 뿐이며, 이 전승은 반드시 변화를 내포한 보존이다.
또 구비문학은 민속문학, 민간문학이라 불려 지기도 하는데 민속문학은 민간이라는 향유층의 삶의 역사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민간문학은 민간에서 창작되고 전승되는 서민의 창작물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2. 구비문학의 특징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 구연되는 문학, 공동작의 문학, 단순·보편적인 문학, ⑤ 민중· 민족적 문학이라는 5가지 특징을 지닌다.

(1) 말로 된 문학
말로 된 문학이라는 것은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달되고, 말로 전승된다는 뜻이다. 말로 전승된다는 것은 말로 들은 바가 기억이 되다가 다시 말로 나타난다는 뜻이고, 그러기에 구비문학은 보존할 수 없고 전승만 가능하며, 정승은 반드시 변화를 내포한 보존을 말한다.

참고 자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구비문학의 이해(설화를 중심으로) (곽정식, 신지서원)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강등학, 월인), 구비문학 개설(장덕순 외, 일조각)
구비문학이란 무엇인가(이창식, 푸른사상), 두산백과사전
울산의 전설과 민요(울산문화원편찬), 울산 지명사(울산문화원편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