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핵세포와 진핵세포의 차이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0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원핵세포와 진핵세포의 차이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놓았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간추려 표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원핵세포(procaryote)

2. 진핵세포(eucaryote)

※ 원핵세포와 진핵세포의 차이점 비교

본문내용

1. 원핵세포(procaryote)
원핵세포의 크기는 지름이 1~5μm, 질량이 10~12g 정도이고 대부분 편모(flagellum)로 이동하며, 하나의 긴 DNA(deoxyribonucleic acid) 가닥으로 된 둥근모양의 염색체(chromosome)가 꼬인 형태로 세포 내 중앙에 위치한다.
원핵세포는 세포벽, 세포막, 리보솜, 저장과립체, 등으로 나누어진다. 세포벽(cell wall)은 가장 바깥쪽을 둘러싸고 있어 세포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견고성 때문에 세포가 형태를 유지하는 것을 도와준다. 세포막(plasma membrane)은 인지질의 이중막이다. 세포 내의 환경을 외부로부터 격리하여 일정하면서도 최적 상태로 유지해주며, 물질과 노폐물의 선택적 투과를 가능하게 한다. 핵영역은 핵막(nuclear membrane)이 없으므로 분명하게 규정하기 어렵고, 막으로 이루어진 세포 내 소기관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점 모양의 리보솜(ribosome)은 단백질을 합성하는 장소이다. 크기는 10~20nm 정도이며 RNA(ribonucleic acid)가 63%, 단백질이 37%로 이루어져 있다. 저장과립체(food granule)는 0.5~1μm 정도의 크기로 중요한 대사산물의 저장장소로 이용되며 다당류, 지방, 황과립체가 축적된다. 플라스미드(plasmid)는 세균의 세포 내에 염색체와는 별개로 존재하면서 독자적으로 증식할 수 있는 DNA로, 고리 모양이고 생존에 필수적인 유전자는 아니다. 블루틴은 세포내에 생기는 과립형 구조로 몇몇 종의 박테리아에 존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