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여성정치지도자의 유형과 특색, 전망 및 향후성장성 [박근혜, 엘리자베스1세, 간디, 키르츠네츠, 마가렛 대처, 콘돌리자 라이스]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3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21세기는 여성정치지도자의 출현이 어느 때보다 두각되고 있는바, 배경형 여성 정치지도자(엘리자베스1세, 인디라 간디, 박근혜,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데 키르츠네츠)와 능력형 여성 정치지도자(측천무후, 골다 메이어, 마가렛 대처, 콘돌리자 라이스)로 나누어 성장배경과 정치적 영향, 파장 등을 고찰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동기
2. 인용북 전개 방향 소개

Ⅱ 본론
1. 배경형 여성 정치지도자
(1) 엘리자베스1세
(2) 인디라 간디
(3) 박근혜
(4)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데 키르츠네츠
(5) 배경형 여성 정치지도자에 대한 결론
2. 능력형 여성 정치지도자
(1) 측천무후
(2) 골다 메이어
(3) 마가렛 대처
(4) 콘돌리자 라이스
(5) 능력형 여성 정치지도자에 대한 결론

Ⅲ 결론
1. 총평
2. 인용북을 끝내면서 개인의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1. 동기
요즘 들어 세계 곳곳에서 여성 정치인들의 활약상이 돋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여성 정치인들은 보통 남성정치인들의 보조 역할을 수행한 것이 대다수였던 반면에 오늘날의 여성 정치인들은 주체적인 정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러 국가에서 여성 정치 수장이 등장한 것만 봐도 이를 알 수 있다. 세계적으로 여성 정치수반은 총리가 4명, 대통령이 9명에 이른다. 칠레의 미첼 바첼레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핀란드의 타르야 할로넨, 아일랜드의 메리 매컬리스, 라트비아의 비케 프라이베르가, 필리핀의 글로리아 아로요, 아르헨티나의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라이베리아의 엘렌 존슨 실리프, 인도의 파르티바 파틸, 스위스 연방의 미셀린 칼미 레이 등 많은 여성 정치인들이 한 국가의 수장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과거에도 국가 수장자리를 차지한 여성 정치인들이 등장했었지만, 오늘날과 같이 국제 정치에 영향력 있는 여성 정치인들이 많지는 않았었다. 과거에는 수장이 된 여성 정치인들은 가족 내 남자의 후광을 받고 정치적 성장을 이룬 경우가 대부분이다. 왕정시대에는 세습에 의해 왕위가 유지되었기 때문에 남성 후계자가 없는 경우 부득이하게 여성이 왕위를 이어받았다. 우리나라의 선덕여왕, 영국의 엘리자베스1세가 이러한 경우이다. 또한, 인도의 인디라 간디와 같이 뛰어난 정치인이었던 아버지나 남편의 힘을 얻어 수장이 된 경우도 있다.
우리는, 과거 여성이 정치에 등장하기 어려웠던 이유에 대한 자료를 주 교재에서 찾을 수 있었다.

여성이 정치적 리더십을 갖기 어려운 이유는 크게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여성은 사회화과정에서 여성성을 교육받아 여성 스스로가 사회적 성공을 위한 성취욕구를 적게 가지고 있다. 사회적 성공이 여성에게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자기최면만큼 리더십 확보에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한다.
둘째, 사회적 고정관념은 여성다운 삶을 정형화시켜 순종적이고 조용하며 가정적인 여성상에서 벗어난 여성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