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홍길동전』에 나타난 초월의식을 통해 살펴본 한국인의 기질적 특성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목 점수는 A0를 받았지만 리포트 점수는 100점이었습니다.

목차

1. 논의 동기 및 목적 -1-

2. 작가 및 작품 소개 -2-

3. 현실초월의식의 근원과 표현방식 -4-

4. 현실초월의식을 통한 한국인의 기질적 특성 정의 -9-

5. 참고문헌 -11-

본문내용

1. 논의 동기 및 목적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처지에 만족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자신이 가난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풍족해지길 원하고, 자신의 외모가 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름다워 지기를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끔씩 상상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은 상태의 나’를 생각해보고, 이를 통해 만족을 얻기도 한다. 이러한 인간의 속성은 현대 사회에서 유행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온라인 게임 등과 같은 기술문화들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경향은 모든 인간들에게 일정하게 나타나지 않으며, 개인에 따라 표출 정도에도 차이가 있다. 그러나 많은 현대인들이 자신이 처해있는 현실에 불만족하고, 이를 초월하려한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이는 현대에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현대에 비해, 과거에는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억압하는 제도와 사상이 더욱 만연했었다. 그렇다면 과거의 인간들이 가졌던, 현실을 초월한 새로운 자신에 대한 욕구는 현대에 비해 더욱 강했을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신분제도와 성차별은 과거 한반도 지역에 살았던 인간을 강하게 억압했던 요소들이었다. 특히 조선의 건국 이후에 격식과 도리를 강조하는 유교가 통치 사상으로 채택되자, 이 두 가지 요소는 더욱 강력하게 피지배계층과 여성계층의 삶을 억압해 왔다. 또한, 20세기 초에 신분 계층이 붕괴되고, 여성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때까지 이들이 가진 현실초월에 대한 욕망은 자유롭게 표출되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욕망은 과거 오랜 세월동안 그들의 삶 저변에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었을 것이다.
본 글은 고전 문학에 나타난 현실 초월의식을 고찰하기 위해 다양한 고전 작품들 중, 하층 계급과 여성을 영웅으로 형상화한 소설 작품들을 택하였다. 이러한 영웅소설은 넓게는 영웅의 일생을 일정한 구조로 서술하고 있는 소설들, 좁게는 군사적인 영웅의 활동을 서술하는 소설들을 의미한다. 영웅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하여 조동일은, ‘영웅소설은 신화에서부터 전승되어 온 영웅의 일생을 서사적 구조 속에 도식화하여 문학사의 한 흐름을 형성하여 왔다고 평하였다.
본고는 다양한 영웅소설들 중 『홍길동전』을 택하여 현실 초월의식을 고찰하려 한다. 이 두 작품은 각자 조선 시대의 신분 차별과 여성에 대한 차별을 중점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층의 영웅소설에 비해 현실을 초월하려는 의식이 더욱 뚜렷하고 강렬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과거 한국인이 가졌던 의식의 특성을 정의하려한다. 나아가 과거 한국인의 의식 구조와 현대 한국인들의 의식 구조를 비교한다면 새로운 의미가 나타날 것이다.

참고 자료

조동일,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전영진 편저, 『『홍길동전』, 『박씨부인전』』, 홍신문화사, 1995.
이윤석, 최상천, 「『홍길동전』의 역사, 사회적 분석」, 『한국전통문화연구』제5집, 효성여자대학교 한국전통문화연구소, 1989,
김열규, 「『홍길동전』의 시간론적인 몇가지 문제」, 『허균연구』, 새문사, 1981.
이강옥, 「『홍길동전』의 제 문제와 해결」,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1990.
이문규, 「홍길동의 인물형상으로 본 『홍길동전』의 의미」, 『선청어문』제33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05.
박일용, 「『홍길동전』의 문학적 의미 재론」, 『고전문학연구』제9집, 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94.
소광희, 「제4장 공동 존재와 자기 존재 : ‘세인’」, 『하이데거『존재와시간』강의』, 문예출판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