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만과 해상물류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6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항만과 해상물류에 대한 리포트.

목차

PART1. 항만

1.항만의 개념
2.항만의 기능
3.항만의 종류
4.항만의 시설
5.세계주요 항만의 현황

PART2. 해상물류

1.해상물류의 의의
2.해상물류의 역할
3.우리나라 해운산업 현황
4.해상운송의 형태
5.해상운임
6.해운동맹

PART3. 발전방향

1.해상물류의 변화양상
2.발전방향

본문내용

1) 항만의 개념

1. Port 영어의 port는 라틴어의 porta(문,門)라는 단어로부터 만들어졌으며, 이는 바다의 입구 또는 육상의 입구라는 뜻이라고 한다. 고대 로마에서는 도시를 건설할 때 주위에 만드는 성벽의 건설 예정선을 넘는 것은 마치 적이 성벽을 타고 넘어오는 것같이 간주하여 철저히 금기시하였다. 이 때문에 성문을 만들 경우에는 도구나 장비로 건설 예정선을 파지 않고, 이 구간은 도구나 장비를 운반(portare)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뜻에서 문(porta)이라는 단어가 만들어 졌으며, 나중에는 항(항만, 항구)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port는 어원적으로는 수송을 나타내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나, 점차 수륙교통의 공통접속영역으로 그 개념이 바뀐 것이다. port는 선박 간 및 선박-육상운송수단 또는 선박-육상 간화객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port는 해상화물의 교환 또는 이동, 기타 해운활동과 관련한 일렬의 업무와 이를 위한 조직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하역을 위한 시설을 근간으로 하여 여객선, 크루즈선, 또는 기타의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특수시설을 갖고 있는 port도 있다.

2. Harbour harbour는 아일랜드어의 herr(군대)와 barg(구하다, 지키다, 보호하다)에서 유래하고 있으며, 군대를 은닉하여 보호하는 장소 또는 피난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2가지 단어를 다시 비교하여 보면, port는 harbour로서의 성격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지만, harbour는 port일 필요는 없는 것처럼 보인다. 즉 선박에 대해 적당한 수심을 가지며, 충분한 피난처를 제공할 수 있는 자연적인 작은 만(灣)이나 강 입구는 harbour로서의 필요조건을 만족하지만 일반개념으로서의 port는 이와 같은 조건에 덧붙여서 여객이나 화물을 육상으로 내리거나 선박으로 옮겨 실을 수 있는 적합한 시설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