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추신경계 장치들의 부작용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추신경계 장치들의 부작용

목차

뇌척수액 단락(shunt)
단락의 기능부전(Shunt Malfunction)
세극 뇌실 증후군(slit ventricle syndrome)
임상양상(clinical presentation)

본문내용

뇌척수액의 단락은 1895년에 처음 기술되었다, 그러나 뇌실의 척수액의 단락 시술은 1950년대가 되어서야 일상적으로 시행되었다. 수두증(hydrocephalus)은 1000명의 신생아 중 3명의 빈도로 발생한다. 기계적인 단락 시술은 이 병의 주요한 치료 방법으로 이를 대체할 다른 외과적 또는 내과적 치료는 없다. 해마다 약 18,000 개의 뇌척수액 단락이 삽입되며, 미국내에서 시행되는 소아 신경외과적 시술 중 가장 흔하다. 또한 뇌척수액 단락은 수술 후 합병증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신경외과적 시술이다.
뇌척수액 단락의 시행 체계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대개의 체계들은 세 가지의 구성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번째 성분은 실라스틱(silastic) 관을 천두공(burr hole)을 통해 삽입하는 것이다. 이 관은 피하 터널을 통하여 판막방(valve chamber)에 이른다. 판막방은 두 번째 구성성분으로 뇌척수액이 뇌실로부터 배수되어지도록 압력 차이를 형성해준다. 판막방은 어떤 경우들에서는 분리하는 저수지 역할을 하며, 단락의 개방성 여부의 검사가 가능하며, 압력 측정, 뇌척수액 표본 추출, 치료약의 투입(예를 들면 항암제 또는 항생제), 또는 조영제 주입을 가능하게 해준다. 원위부의 관은 세 번째 구성성분으로 판막방에서 배수되는 지점 사이를 연결해준다. 가장 흔하게 배수되는 부위는 복막공동(peritoneal cavity)이다. 다른 배수 부위로는 우심방, 담낭, 흉막공동과 요관 등이 있다.

단락의 기능부전(Shunt Malfunction)

단락 기능부전은 뇌척수액 단락 시술에 동반되는 가장 흔한 부작용이며, 환자의 일생동안 67%까지 발생할 수 있다. 단락기능부전의 가장 흔한 형태는 폐색이며 근위부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고 그 다음으로 원위부에서 발생한다. 근위부 폐색은 대개 단락삽입 후 2년 내에 발생한다. 원인으로는 조직 파편, 맥락총(choroid plexus), 덩어리, 감염, 도뇨관 끝의 이동 또는 관에 대한 국소적 면역반응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