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중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뇌졸중

목차

서론
뇌졸중의 종류
혈전성 뇌경색(Thrombotic cerebral infarction)
색전성 뇌경색(Embolic cerebral infarction)
열공성 뇌경색(Lacunar infarction)
뇌졸중의 위험인자
조절 가능한 위험인자
조절 불가능한 위험인자
뇌졸중의 증상
뇌졸중의 진단
뇌전산화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scan)
뇌혈관검사(cerebral angiography, conventional angiography)
경두개초음파와 경동맥초음파(transcranial doppler and carotid utrasound)
뇌졸중의 치료
출혈성 뇌졸중

본문내용

서론

소위 "brain attack"이라고 불리우는 뇌졸중은 뇌의 혈관을 침범하는 질환군을 통칭해서 일컫는다. 즉 뇌졸중이란 뇌혈관질환의 한 형태로서 뇌로의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의 폐색이나 파열로 인하여 발현하는 증상들을 통칭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 우리의 뇌가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양의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유지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영양분이 공급되는 통로는 뇌로 가는 혈액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정한 혈류량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혈류공급이 중단된 뇌의 부위는 괴사가 일어나고 그 주위의 혈류량이 부족한 부위는 그 기능이 멈추게 되는데 괴사가 일어난 부위를 경색부(infarcted area)라 하고 그 주위의 기능이 멈추게 되는 부위를 명암선반영부(penumbra zone)이라고 한다. 이러한 뇌세포의 괴사는 산소의 공급이 멈춘후 수 분에서 수 시간에 걸쳐 일어나게 된다.
혈류의 공급이 원활한 뇌경색의 주위조직 또한 안전하지는 않다. 뇌세포가 괴사되면 여러 가지 화학적 매개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러한 연쇄반응(chain reaction)으로 인하여 그 주변부가 수 시간에 걸쳐 손상받게 된다.
뇌는 외부 자극을 수용하여 반응하고 동작을 조절하며, 언어, 기억, 감정, 계산, 판단 등의 고위 뇌작용과 평형조절, 호흡과 심장조절의 자율신경작용 등 우리의 생명 유지에 중요한 기관이다. 그러므로 뇌경색이 발생하게 되면 그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일단 뇌졸중이 발생하게 되면 뇌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장애를 줄이기 위하여 긴급한 내과적 처치를 필요로 하게된다. 즉 뇌졸중은 내과적 응급질환(medical emergency)으로 보는 것이 좋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