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동물조직학]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계의 조직학적인 정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소화기계를 조직학적으로 정리한 동물조직학 레포트입니다.
목차와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레포트로써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소화기계란?
2. 소화기계의 구조
3. 소화
4. 위
5. 소장

본문내용

1. 소화기계란?
소화기계통은 소화관-구강(oral cavity), 입(mouth), 식도(esophagus), 위(stomach), 소장(small intestine), 대장(large intestine), 직장(rectum), 항문(anus)-과 그와 연관됨 샘-침샘(salivary gland), 간(liver), 췌장(pancreas)-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화기계통의 기능은 소화된 음식물로부터 신체의 성장에 필요한 대사물질(metabolite)과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단백질이나 지방, 탄수화물복합체 또는 아미노산과 같은 큰 분자는 소화관(digestive tract)의 벽을 통해 쉽게 흡수될 수 있는 작은 분자로 분해된다.

물이나 비타민 그리고 무기염류도 섭취된 음식물로부터 흡수된다. 또한 소화관의 내층은 소화관 내강에 들어있는 내용물과 신체의 내부환경 사이에서 보호장벽의 역할도 한다.

복잡한 소화(digestion)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입 안에서 이루어지며, 여기에서 음식물은 치아(teeth)에 의하여 작은 조각으로 부서지고 침(saliva)과 섞이게 된다. 또한 침에 의해 탄수화물의 분해가 시작된다. 소화과정은 위와 소장에서 계속되며, 음식물이 기본적인 구성요소(아미노산, 단당류, 자유지방산, 모노글리세라이드 등)로 분해되어 소장에서 흡수된다. 대장에서는 수분이 흡수되며, 그 결과 소화가 안 된 물질은 반고형화된다.

2. 소화기계의 구조
소화관은 구강에서 시작하여 인두, 식도, 위, 소장, 대장 및 항문에 이르는 약 9m의 관이다. 이러한 고유의 소화관 이외에도 타액선, 간, 담낭과 췌장 등이 소화관에 개구하여 소화액을 공급하고 있다. 소화관의 횡단구조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안쪽으로부터 점막, 점막하, 근육 및 장막의 4층으로 구성된다.

점막은 상피세포와 이를 지배하는 결합조직으로 구성되는데 상피세포는 관상의 외분비선을 이루어 소화액과 점액을 분비한다.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 곳은 구강에서 회장까지이고, 점액은 구강에서 대장까지 분포하는 모든 선에서 분비되어 점막을 보호하고 윤활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