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첸과 러시아 분쟁의 현 상태와 원인 - 발생배경, 문제, 상태 등 분석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체첸과 러시아 분쟁의 현 상태와 원인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91년 12월에 소련 연방이 붕괴되었을 때, 러시아도 구소련과 똑같은 운명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제기되었고, 그것은 단순한 억측이 아니라, 상당히 현실성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왜냐하면, 러시아 연방은 구소련의 붕괴와 동일한 민족적, 경제적, 정치적 문제요인을 안고 있었기 때문이다.
러시아에서 대두하고 있는 분열주의 경향의 가장 중요한 동기는 다민족성이다. 하지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나라 중에서 단일민족 국가는 불과 95에 지나지 않는다. 91%에 해당하는 대다수의 국가는 다민족에 의해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에서 3분의 1에 해당하는 국가에서는 그 어느 민족도 전체인구의 과반수를 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하나의 지배 민족이 존재하는 다민족 국가가 가장 보편적인 국가 형태이고, 단일민족 구가는 예외적인 경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통계를 근거로 러시아를 살펴보면, 러시아는 1억 5천만 명 중에서 러시아인이 1억 2천만 명이라 할 때 매우 보편적인 국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러시아는 다른 국가들과 달리 연방 해체의 우려가 높은 나라이다. 이러한 엄존하는 상황 속에서 러시아 연방 내 구성 공화국들 중 유일하게 체첸만이 독립을 위하여 중앙 정부와 무력으로 대치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하여 체첸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 사회, 문화, 경제 속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체첸- 러시아 관계사 중에서 역사적 배경과 이후 소비에트시기를 거치며 형성된 체첸문화와 사회의 특징, 그리고 그들의 문화와 사회, 경제속에서 어떠한 특정적 요소가 현재의 분쟁에 작용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체첸의 문화와 사회, 전통 그리고 체첸이라는 국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러시아에서는 ‘체치나’로도 불리고 있는 체첸 공화국의 전체 면적은 1만 7천 km에 달한다. 동쪽으로는 다게스탄, 서쪽으로는 인구쉐차아 자치 공화국, 북쪽으로는 세바스토플 구연과 경계를 접하고 있으며 남쪽에는 그루지아 공화국이 위치해 있다. 체첸의 인구는 약 백반의 달하고, 체첸민족의 수는 958,000여명정도 이고, 나머지는 인구수인, 러시아인, 아바르인 들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