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밀리언달러 베이비 감상문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밀리언달러 베이비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방영을 시작한 한 드라마에서는 조선시대 노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당시 노비들은 신체부위에 노비낙인을 찍었다. 그래서 언제든지 사람의 신분을 금방 알아볼 수 있었다. 이것도 모자라 도망을 쳤다 잡혀온 노비들은 얼굴에 낙인을 찍어 평생을 그 굴레에 속박되게 하였다. 노비만 낙인을 찍은게 아니다. 서얼들은 관직에 오를 수 없었고, 중인들은 양반들의 의복을 입을 수 없었다. 이는 왕후장상의 씨는 하늘이 정해준다는 선천적 계급규정과 차별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선천성을 부정하고 인간의 사회적 성장을 중요시 한다.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의 문화와 가치, 규범 및 행동 양식을 습득하고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치며 자아정체의식을 형성해나간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화는 사회적 역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인간을 구분 짓고 가르는 역할 또한 병행한다. 즉 사회화는 개인들의 욕구를 억제하거나 정해진 규칙이나 규범에 따라 충족시키도록 강제화 한다. 규칙이나 규범들이 모든 사람, 집단에 공평하게 적용되는 듯 하나 암묵적으로 은폐, 정당화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사회화는 현대사회 또 다른 낙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스포츠계는 현대사회 최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승부, 연대, 협동등 사회가 가진 모든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에 입문하는 순간 현대사회의 여성은 남녀 성역할에 따른 선천적 차별에 직면하게 된다. 과격한 운동 종목은 남성들이 하는 것이고, 여성들은 이런 분야에서 우월한 실력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