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하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연지리학-한국의 하천에 관한 레포트

목차

Ⅰ. 우리나라 하천의 특색
Ⅱ. 자유곡류하천
Ⅲ. 감입곡류천
Ⅳ. 천정천

본문내용

Ⅰ. 우리나라 하천의 특색
우리나라의 하천의 가장 큰 특징 중 첫 번째는 유황이 불안정하다는 것이다. 유황이 불안정한 이유는 여름철에 많은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데 있다.

이와 같이 한 도시의 경우를 보았을 때도 여름(7~8월)에 강수량이 집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집중호우로 인해 우리나라의 하천은 대부분 하상계수가 크게 나타난다.

위의 도표를 통해서 1990년대에 들어서는 하상계수가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지만 세계의 대표적인 하천과 비교했을 때(나일강 1:30, 양쯔강 1:22, 라인강 1:8, 콩고강 1:4) 여전히 유황이 불안정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의 하천 주변에는 하천의 규모보다 큰 범람원이 잘 발달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홍수가 자주 발생하며 그 피해가 크다. 또한 수력 발전과 내륙 수로 발달에 불리하며 따라서 물 자원 이용률이 매우 낮다. 이런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저수지, 보, 댐 등의 저수 시설 건설 및 삼림 녹화를 통해 유량을 조절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중 두 번째는 하천 유로의 방향이다. 하천은 동고서저의 경동 지형과 남서 방향의 지질 구조선의 영향으로 대부분 황해로 흐르지만 산지 분포의 영향으로 낙동강과 섬진강은 남해로 흐른다. 따라서 황해와 남해는 위치상 하천의 하류에 속하며, 동쪽 산간지대는 하천의 상류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중 세 번째는 감조하천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 현상은 조차가 큰 우리나라 황·남해로 유입되는 하천에서 나타난다. 밀물 때는 바다로 흘러가던 강물이 역류하여 수면이 높아지고, 썰물 때는 반대로 낮아진다. 과거에는 하천의 감조구간에서 배가 오르내릴 때 감조현상을 이용했다. 그러나 오늘날에 이 현상이 일어날 때는 바닷물이 유입된 하천수를 사용할 수 없으며, 하천 연안의 농경지에 염해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일부 하천의 하구에는 하굿둑을 설치하여 이를 방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모든 감조하천에 이를 설치한 것이 아니라 일부 하천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중 네 번째는 하천의 길이가 짧다는 것이다. 아마존강이 6300km에 달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길다고 하는 압록강(808km)도 짧은 축에 속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김성준, 「한국지리 총론」, 육지사, 1982.
2. 권혁재, 「자연지리학 제2판」, 법문사, 1997.
3. 한국지리, 「우리 국토의 자연과 인문」, 법문사, 2005
4. EBS 수능특강 한국지리 2008.
5. EBS 수능특강 10주 완한국지리 2007.
6. 천재교육 한국지리 교과서, 박희두 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