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의 기후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연지리학-한국의 기후에 관한 레포트

목차

Ⅰ. 기후란?

Ⅱ. 한국의 기후특색
1. 기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 강수의 차이가 뚜렷하다.
3. 한국의 기후구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후란?
기후란 지구상의 특정한 장소에서 매년 순서를 따라 반복되는 대기의 종합상태 또는 대기현상의 적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후는 장소에 따라 달라지지만 같은 장소에서는 일정한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기후도 자세히 살펴보면 일정한 것이 아니고 수십 년 또는 수백 년이라는 긴 주기를 가지고 변화되어간다.

Ⅱ. 한국의 기후특색
1. 기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림1과 같이 우리나라는 기단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기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기단은 시베리아기단과 북태평양기단, 오호츠크해 기단이다. 적도 기단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적도 기단에서 형성된 태풍이 영향을 미칠 때는 큰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1)시베리아 기단 : 우리나라의 기후에 가장 오랫동안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늦장마가 끝나면서부터 오호츠크해 기단이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때까지 혹은 장마가 시작 전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시베리아 기단의 원래의 성격인 한랭 건조한 상태로 영향을 미치는 기간은 12월에서 3월 초에 걸쳐 집중적이다.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받을 때는 겨울 계절풍인 북서풍이 부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 바람은 우리나라에 한파를 가져오는데, 이 때 호남 서해안 및 도서지역에서는 많은 눈이 내리기도 한다. 이는 쿠로시오 난류가 흐르는 서해상에서 형성된 구름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흑조(黑潮)현상이라 부르기도 한다. 한랭한 대륙성 기단이 상대적으로 온난한 해양을 지날 때, 온도 차에 의하여 구름이 형성된다. 그러므로 겨울철의 위성 영상을 보면, 시베리아 기단이 영향을 미칠 때는 그 세력이 미치는 범위까지 구름이 분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구름이 육지로 이동하면서 지형을 만나 강제 상승하면, 더욱 발달하여 강설 현상이 나타난다. 노령산맥의 서사면의 호남 서해안지역과 제주도의 한라산 북사면 그리고 울릉도의 대설은 이와 관련 있다.
시베리아 기단이 발원해서 2-3일 경과하면, 서서히 그 세력이 약화하면서 원래의 성격이 변질되어 온난 건조한 상태가 되며, 일반적으로 이런 상태일 때를 이동성 고기압이라고 부른다. 이 때는 비록 겨울이라 하여도 이른 봄과 같이 포근한 날씨가 나타난다.

참고 자료

1. 이현영, 「한국의 기후」, 법문사, 2000.
2. 기상청 홈페이지 http://kma.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