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속의 사랑 이야기 리포트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부주제 목차를 참고해서 필요하신분은 받아가세요

목차

<1>그리스 비극에 나타난 사랑의 본질과 그 역사적 의의
<2>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랑에 대한 생각을 비교 논하시오
<3>에피쿠로스와 스토아의 사랑을 비교 논하시오.
<4>클레오파트라의 사랑이야기를 요약하시오
<5>로마인의 사랑의 요점적으로 정리 요약하시오

본문내용

1.그리스 비극에 나타난 사랑의 본질과 그 역사적 의의

그리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문학과 예술이다. 이것을 빼고는 그리스를 평가 할수 없다. 그리스 문학은 BC800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이때의 사랑은 태초의 원시적이고 자연적인 사랑에서 국가적인 사랑으로 넘어가는 시대를 말한다. 사람의 욕망과 비극적인 인간사의 모습의 사랑이다.
이 시대의 비극적 주인공은 신분이 높은 사람이며 그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훌륭한 사람이기는 하지만 성격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며 이것은 교만함으로 변화하는 형태를 띤다.
그리스는 역사적으로 원시시대에서가 아니라 인간이 사회생활을 시작한 즉 촌락을 이루고 살기 시작한 시대에로서 사랑은 비극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시대에 갈등을 해결하고자 비극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그 예로 호메로스의 작품<일리아스>와<오디세이아>의 사랑이야기가있다.
그리스의 몰락을 자초한 것은 비극이라기 보다 주인공이 몰락을 자초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스의 대표작인 오이디푸스왕의 경우를 본다면 현재의 닥친 재난의 원인을 찾고자 왕의 살해자를 찾으라고 명령을 내리게 되고 이 문제 해결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