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학적 관점 : 사회조직와해, 통제 그리고 학습과정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1.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태학적 관점 : 사회조직와해, 통제 그리고 학습과정
이라는 주제로 작성한 리포트(제출용)

목차

< 이론 >
거시수준 이론 : 사회조직 와해와 차별조직
사회조직 와해론
차별조직 이론
미시수준이론 : 사회화(학습) 및 사회 통제

본문내용

생태학적 관점 : 사회조직와해, 통제 그리고 학습과정

< 이론 >
사회생태학은 공간과 시간에 걸쳐 사회적 활동의 분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본적인 쟁점은 첫째 활동(activities)의 공간적- 시간적 분포가 어떻게 집합적 목표의 실현을 촉진시키는지 혹은 방해하는지에 관한 것이며. 둘째로는 이 분포가 어떻게 사람들이 겪는 사회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이다.

거시수준 이론 : 사회조직 와해와 차별조직
유기체와 환경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분야가 행태학이다.
생태학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관계를 연구함에 있어서 생태학자들은 생존과 적응을 강조한다. 유기체는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생존하는 것이다. 게다가 다른 유기체와도 적응을 해야 한다
시카고 대학의 사회학자들은 시카고에 대한 그들의 연구를 개념화 하기 위해 생태학적 모형을 사용하였다. 그들은 도시의 질서과 생태학적 관점에서 호혜적 관계인 공생, 협동, 경쟁, 그리고 주기적 변화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과정의 산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동물과 달리 생태학적 과정을 제지하거나 제한하는 문화(관습, 가치, 규범)를 발달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지대이론(zonal theory)?
Burgess 는 한 도시의 발전 형태는 도시의 특정 활동이 특정 공간지대에 몰려 있게 되는 동심원 유형을 띤다고 주장하였다.

지대 유형은 부동산에 대한 경쟁으로 출연한다. 일반적으로 토지의 가치는 변이지대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높아지며, 그에 따라서 거주지역을 포함하여 토지의 사용유형이 달라지게 된다.

사회조직 와해론
1.비행, 정신질환 및 자살과 같은 비습관적 행동이 도시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고 주거와 상업활동이 맞물리는 변이지대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경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