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모교육자료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10.01.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성실습 과제로 case를 정한 산모에게 이로운 정보를 직접 책자로 만들어 드리라는 숙제가있었습니다.
직접 자료찾아 직접 한글프로그램으로 편집하여 산모분께 드린것입니다.
세상의 단하나의 소책자입니다.

목차

신생아에 관한 진실
아기 안기와 재우기
기저귀 갈기

목욕 시키기
Q & A
기타 아기관련 용품모음

본문내용

신생아에 관한 진실
신생아들은 얼마동안 자기 체온의 조절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방안 온도에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옷을 많이 입히면 땀가 날 우려가 있으므로 옷으로 조절하기 보다는 실내온도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아기의 최적 온도는 21~24℃정도이고, 적당한 습도는 50~60%정도 입니다.
아기 안기와 재우기
아기를 안을때는,
아기는 출생후 3개월까지 목을 가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안을 때는 팔과 손으로 아기의 등과 목을 함께 받쳐주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아기를 안고 있을 때는 아기의 팔과 다리를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아기를 재울 때는,
젖 먹고, 기저귀 갈고, 옷 입는 시간 외에 아기의 하루는 잠으로 채워집니다. 따라서 아기가 필요로하는 충분한 시간만큼 잘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세요.
매번 젖을 먹인



3. 목욕은 얼마나 자주 시켜야 하나요?
엄마가 아기 기저귀를 갈 때마다 회음부를 철저하게 잘 닦아만 준다면 아기들에게 그렇게 자주 목욕을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출생 후 첫돌까지는 일주일에 2-3번 정도면 충분합니다.
4. 트림은 언제 시켜주는 것이 좋나요?
아기가 분유를 먹고 있다면, 60-90ml를 먹을 때마다 수유를 잠시 중단하고 트림을 시키고, 모유를 먹고 있다면 한쪽 젖을 다 빨고 난 후 다시 다른 쪽 젖을 빨리기 전에 트림을 시켜줍니다. 트림을 시키려고 할 때마다 아기가 매번 트림을 하지는 않습니다. 아기가 충분히 다 먹었으면, 아기를 바로 세운 상태로 다시 10-15분간 트림을 시키려는 노력을 하여 줍니다.
5. 배꼽 소독은 매일 해야 하나요?
신생아는 배꼽이 아직 덜 여물었기 때문에 세심하게 관리하지 않을 때에는 염증이 생길 수 있다. 2∼3주간은 매일 소독해 줍니다. 약국이나 병원에서 알려 주는 알코올이나 소독약으로 배꼽이 떨어질 때까지 배꼽과 배꼽 주변의 2∼3cm 부위를 소독해 줍니다. 항균 처리된 면봉에 소독약을 묻혀 닦아 내면 편합니다.
6. 숨 쉴때 쌕쌕거리는

참고 자료

(2002), 홍경자 외, 아동간호학, 수문사
www.naver.com
www.nate.com
http://www.agacamp.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