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남에너지 2010년 기업분석 및 전망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주식투자를 목적으로 작성된 자료임,

목차

1. 기업개요 및 2010년 전망

2. 재무분석
(1) 자기자본과 부채관계
(2) 주당순자산과 주가관계
(3) 배당분석
(4) 지분분석(생략)
(5) 대주주 지분 추적분석
(6) 자산형태 분석

3. 기술적 분석

4. 투자전략

본문내용

동사는 1972년 경남연탄 주식회사로 창립하여 현재에는 경남에너지로 경남지역의 도시가스 공급을 하고 있다.
경남지역을 독과점 공급으로 안정적인 사업성을 가지고 있다. 천연가스의 경우 전체 에너지중 20% 내외 비중이지만 석유의 고갈로 앞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로서 주목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난방 에너지로는 60% 이상의 도시가스공급을 통해 소비하고 있을 정도로 안정적인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석유에너지의 경우 매년 높은 비율의 가격 인상이 발생되고 있지만 그에 비하여 도시가스의 가격 인상율은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에너지 대체화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볼수 있다.
도시가스 공급은 매년 약 5%대의 안정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으며 정부가 도시가스 정책을 장려하고 있어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서울의 경우 도시가스 공급율이 약 60%대에 달하지만 경남에너지의 경우 44%대의 공급율에 해당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하여 성장성이 더 높다고 볼수 있다. 특히나 경남에너지는 다른 업체와는 다르게 가정용 비중보다는 산업용 비중이 높다는데 장점이 있다. 그동안 도시가스 사업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되어 왔던 것은 가정용의 경우 매월 사용량이 한정되어 있어 성장의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산업용의 경우 산업 활성화에 따라 누적공급 효과가 있어 매출 성장폭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적으로 경남에너지의 성장성은 일반 도시가스 업체보다도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08년 매출 성장비율을 보면 서울가스 8.6% , 삼천리 9.8% , 인천도시가스 11.6% , 부산가스 14.1% , 경남에너지 18.2%로 업계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라고 볼수 있다.
경남에너지는 이외에도 사업확장을 위해 천연가스 주유소 진출과 집단에너지 사업진출, 수소에너지 사업준비를 진행중에 있어 앞으로 비젼이 높다고 볼수 있다.
또한 정부에서 경남지역의 공급부족 문제로 공급율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느기업 중에서도 가장 유망하다고 볼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