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10.01.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목차

들어가는 말
A. 아동기의 발달과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발달 특성
2. 아동기의 정신건강
3. 발달하는 아동을 위한 지도
B. 청소년기의 발달과 정신건강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2.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3. 올바른 선택을 위해 지도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이 땅의 아이들이 가정 환경으로, 주변 환경으로, 학교 생활속에서 많은 정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 있는 아동들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정신을 함양하도록 가르쳐야 할 의무 어른들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연령에 맞는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올바른 선택하며, 자아를 올바르게
정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A. 아동기의 발달과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발달 특성
아동기는 6세부터 12세까지의 초등학교생활을 하는 학동기에 있는 시기를 말한다.
신체는 하체부분에 비하여 상체부분의 발달속도가 더욱 떨어지기 시작하여 6세에
이르면 성인과 비슷한 비율로 발달된다.
임파선의 발달은 급격히 이루어지는 데 비해서 성적 발달은 잠복기로서 성적 중성
기를 맞는다.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3. 올바른 선택을 위해 지도
사람은 비록 행동을 선택할 자유를 가지고 있지만 그 결과를 선택하지는 못한다. 결과는 인과의 법칙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 있다. 그것은 변동할 수 없게끔 정해져 있다. 사람이 결과를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그것은 오직 자세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뿐이다. 사람이 선택을 잘못 했을 때에는 반드시 그 대가를 치루어야 한다. 그러나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미리 선택을 바르게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충고나 도움 없이는 어떤 선택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실패가 너무 두렵고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자기가 취한 행동이 다른 사람이나 다른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결과를 반성하는 것은 대단히 좋은 태도이다. 다른 사람의 조언이나 의견을 듣는 것도 현명하다. 그러나 그러한 조언은 스스로 그것을 판단할 수 있을 때라야만 유익한 충고가 될 수 있다.
우리가 너무 여러 사람의 조언을 구한다면 그는 서로 모순되는 의견에 난처하게 될 수 있다. 결정은 자기 특유의 인간형에 맞게 하여야만 하며 자기가 스스로 추구하는 목표에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한 사람에게는 옳은 것이라 해도 다른 사람에게 까지 그것이 옳은 것은 아니다.
사람은 자기내부의 판단지침을 굳게 믿고 자기의 판단력을 발휘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