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테오믹스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로테오믹스 (proteomics)
프로테인(protein:단백질)과 옴(ome:전체)의 합성어로서, 게놈이 사람이 지닌 모든 유전정보의 집합체라면 프로테옴은 특정 세포나 특수 상황에서 만들어지고 작용하는 단백질의 총집합이다.

목차

프로테오믹스 (proteomics)
프로테오믹스의 일반적인 연구방법.
프로테오믹스의 이용
프로테오믹스의 응용.

본문내용

프로테오믹스 (proteomics)
프로테인(protein:단백질)과 옴(ome:전체)의 합성어로서, 게놈이 사람이 지닌 모든 유전정보의 집합체라면 프로테옴은 특정 세포나 특수 상황에서 만들어지고 작용하는 단백질의 총집합이다. 즉 생명체의 전체 유전자인 게놈에 의해 발현되는 모든 단백질의 총합인 프로테옴을 다루는 학문으로 이들을 대량으로 분석하고 상호기능관계 지도를 작성하며 구조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특정 단백질과 이를 만드는 유전자의 기능을 동시에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genome에 의해 mRNA로 전사가 되면 그 전사가 된 것을 리보솜 안에서 단백질로 번역해 낸다. 하지만 genome의 정보는 전사 과정에서 intron이라고 하는 비정보 영역과 exon이라고 하는 정보 영역을 선택적으로 취하게 되고 이것을 다시 번역과정에서 변형시켜서 최종적인 단백질로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정확한 유전자의 배열을 안다고 해도 실재 세포내에서 기능을 담당하는 단백질과는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맹점이 genome project 연구에서 proteomics 연구로 진행된 배경이 될 수 있다.
이들 Proteome 분석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정제 과정 없이 조직, 개체 등 시료에 존재하는 모든 단백질을 펼쳐 분석할 수 있다.
2) 유전자의 발현 정도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3) 유전자에 의한 현상과 유전자 외적요인(multigenic/epigenic)에 의한 현상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4) 정상조직과 질병 조직, 그리고 좋은 품종과 나쁜 품종간의 단백질 발현 차이를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