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에 대한 기술- 스팀보이를 보고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1.3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애니매이션 스팀보이를 보고 과학에 대한 기술의 관점을 정리 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팀보이에서는 과학에 대한 입장을 주인공들을 통해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
할아버지는 과학이 순수하게 발전하기만을 바라며, 인간들을 위한 그리고 세상을 위한 길이 되기를 바란다. 그는 이상적이지만 현실과는 맞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어찌 보면 순수한 과학적인 이상향을 바라는지도 모른다.
할아버지와 반대로 아버지는 과학의 힘을 맹목적으로 믿어 인간들을 위한 과학이 아닌 과학의 위대함과 힘만을 생각하고, 과학이 미치는 영향력을 무시한채 과학의 발전만을 고집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주인공 레이는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중간에서 ‘과학기술을 어떤 것일까?’ ‘과학이 우리에게 피해를 준다면 그 기술을 버려야하는가?’ 하는 등 중도의 입장에서 과학을 이용하여 세상을 평화롭게 만들려 한다.

스팀보이를 보면서 느낀 점은 과학은 무엇인가라는 점을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과학에 대한 관점으로서 레이의 아버지가 말한 “상식을 넘지 않으면 진보는 없다”는 말과 레이의 할아버지가 말한 “이념도 철학도 없는 발명은 불행을 초래한다”는 과학관의 충돌은 레이가 보았을때 과학이 인간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 내가 볼 때 과학이 인간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가에 대한 답은 과학 자체는 인간의 행복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의도나 마음가짐들이 과학을 악용하여 전쟁을 일으키고 많은 희생자들이 나타나고 그러다 결국 과학을 죄악으로 보는게 아닐까 싶다.
현대 과학은 우리에게 생명연장의 꿈이나 생활의 편리를 가져다주었다.

참고 자료

애니매이션- 스팀보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