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포막의 구조와 특징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3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연과학, 의학을 전공한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목차

1. 막의 조성과 구조
2. 세포 부착
3. 특수화된 세포 연접
4. 막 수송의 수동적 과정

본문내용

1. 막의 조성과 구조
생체막의 화학적 조성, 물리적 구성, 그리고 기능의 발휘는 지질, 단백질, 그리고 탄수화물 등 세 가지의 생화학적 화합물에 의존된다.
지질은 막의 물리적 완전성을 이룩하고 물 및 이온과 같은 친수성 물질의 빠른 통과에 대하여 효과적인 장벽을 만든다. 더욱이, 인지질 이중층은 다양한 단백질이 떠다니는 지질의 호수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설계도안은 막의 유동모자이크모델로 알려져 있다. 인지질 이중층에 매몰된 막단백질은 막을 통과해 일어나는 물질의 이동과 세포의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화학적 신호의 수신을 포함하여 수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몇몇 단백질처럼 막에서 주요한 화합물의 세번째 부류인 타수화물은 특수한 물분자를 인식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탄수화물은 원형질막 외부에 있는 지질이나 단백질 분자 어느 것에나 부착하고, 여기에서 이들은 세포 밖으로 돌출하여 환경 속으로 불쑥 내밀고 있다.

1) 막의 주성분은 지질이다.
생체막 지질의 거의 모두는 인지질이다. 몇몇 화합물들은 친수성이고 나머지 화합물들은 소수성임을 기억하자. 인지질은 모두 다 가진다. 그들은 친수성 영역과 소수성 영역을 모두 갖고 있다. 인지질 분자의 길고 비극성 지방산 꼬리는 소수성이어서 다른 비극성 물질과 쉽게 결합한다. 그러나 그들은 물에 쉽게 용해되지도 않고 친수성 물질과도 결합하지 않는다. 인지질의 인을 함유한 머리는 전기적으로 전하를 띠고 있어서 친수성이 매우 강하다.
이러한 특성의 결과로서, 인지질이 물과 공존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서로간에 상호작용하는 두 층의 지방산으로 외부 환경의 물과 맞닿은 극성 영역을 가지는 이중층을 형성하는 것이다. 실험실에서 똑 같은 이중층으로 구성된 배열을 가지고 인위적인 막을 만드는 것은 용이하다. 인위적으로 만든 막과 자연에 있는 막은 모두 연속된 얇은 층을 형성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