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후기 민중문화와 과학기술의 발전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0.01.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후기 민중문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문학의 새 경향
1. 시조문학(時調文學)
2. 가사문학(歌詞文學)
3. 판소리
4. 소설문학(小說文學)

Ⅲ. 예술의 새 경향
1. 미술
2. 탈춤과 무용

Ⅳ. 조선후기 과학의 발전
1. 과학의 연구
2. 과학기술의 개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조선 후기에는 농민들의 경제력이 향상되고 서당 교육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그들의 의식도 확대되고 사회적 지위도 점차 상승되었다. 그리하여 종래의 양반 중심적인 문예 활동에 대신하여 일반 서민들이 창작하고 향유하는 문학과 예술이 대두하였다. 특히, 역관이나 서리 등 중인층의 문예 활동이 활발하였고, 상민이나 광대들에 의해서 우리의 독특한 문학 장르인 판소리가 보급되기도 하였다. 또한 조선 후기에는 문학이나 예술 작품에 인간의 감정이 적나라하게 묘사되고 사회의 부정과 비리에 대하여 신랄하게 고발하고 있었다. 문학 작품의 주인공들도 영웅적인 존재로부터 이름 없는 서민적인 인물로 전환되어 갔고, 문학의 배경도 비현실적인 세계보다는 현실적인 인간 세계로 옮겨가고 있었다. 예술 작품도 민화에서처럼 서민들이 작자인 경우가 적지 않았다.
조선 후기 서민들은 경제가 넉넉해지면서 차츰 양반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던 예술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서당의 보급으로 서민들의 교육 기회가 확대되면서 교육을 받아 글을 읽을 수 있는 서민과 여성들이 많아지게 되어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글 소설과 사설시조 등의 국문학이 발달하였다. 그림에서는 서민적인 정취를 표현한 풍속화와 민화가 유행하였으며, 우리의 자연을 직접 눈으로 보고 사실적으로 그리는 진경산수화가 발달하였다. 서민 오락으로는 판소리와 창극이 발달하였으며, 탈춤과 오광대놀이 등 지방 고유의 놀이가 유행하였다.
이렇게 조선의 기본 통치 이념인 성리학의 현실 문제 해결 능력의 한계와 양 난을 거치면서 어려워진 국가 재정의 부담, 한편으로 생산력의 발달에 따른 일부 부농층의 형성과 서민층의 각성, 이러한 결과로 약화된 신분 제도와 같은 사회 현상이 문화에서도 성리학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사상의 등장, 서민 문화의 성장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Ⅱ. 문학의 새 경향
한글 창제가 한국문학의 역사를 크게 양분하는 분수령이었다고 한다면, 임진왜란은 조선왕조의 역사를 크게 갈라놓은 분기점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