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밀]을 읽고 쓴 북리뷰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10.01.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심리학 시간에 교육학 필도서인 에밀을 읽고 루소의 사상에서부터 그의 교육의 주요 내용과 함께 마지막으로 루소의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루소의 사상

Ⅲ. 결론 - 나의 생각

본문내용

먼저 1부에서의 이론들은 매우 타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비판의 소지를 남기고 있다. 이는 현대 사회는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 환경이 개선되면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고 여성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그가 주장하던 친어머니에 의한 양육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과 그가 활동하던 시대와는 달리 아기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배내옷 종류의 옷은 더 이상 입히지 않는다는 등에 기인한다. 또 그는 여성을 너무 비하시키고 있다. 그는 어머니라는 사람이 일부러 천으로 아이를 말고 묶거나 하는 것처럼 말한다. 이제 막 태어난 아기를 보살피는 것은 여성만의 의무인가? 귀족집안의 어머니는 아이의 양육을 피해서 도회지의 향락에 빠진다는 말은 도무지 공감할 수 없다. 그는 여성들의 모성애라는 것은 아예 무시해버리고 있다. 극단적인 생각이지만 나는 다섯 자녀를 모두 고아원으로 보낸 아버지라는 사람이 어린아이와 부모의 관계를 논한다는 것이 자체가 우습게도 느껴졌다.
2부에서 그는 신체의 운동과 정신의 계발이 일치하지 않는 두 종류의 인간이 있는데 그것은 농민과 미개인이라 하였다. 농민은 우둔하고 조잡한데 그 원인은 언제나 명령을 받아 움직이거나 아니면 아버지 하는 일을 그대로 흉내내는 일 이외에는 다른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 하였다. 그는 농부와 미개인을 같은 수준으로 보아 농부라는 직업을 무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루소의 봉건적인 면을 확실히 드러내주는 부분이다. 농사를 짓는 고귀한 일을 하는 직업을 우둔하고 조잡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에밀. 장자크 루소. 배제서관. 1997
2. 에밀 또는 교육론. 인폴리오.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