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방전후 미군정에 대한 인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10.01.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전쟁 후 한반도에서 미군정의 성립과정, 미군정 기간의 정책과 그 평가들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머리말
Ⅰ. 미군정의 수립
1. 배경
2. 일본군에서 미군으로
3. 미군의 진주와 미군정의 수립과정
4. 신탁통치에 대한 국내정치세력의 입장
Ⅱ. 미군정의 행정기구
1. 관료조직
2. 경찰과 사법제도
3. 군대
Ⅲ. 미군정의 경제정책 (미군정의 물적 자원)
1. 미군정의 적자재정과 통화발행
2. 귀속재산
3. 원조
Ⅳ. 미군정의 교육정책
Ⅴ. 미군정의 언론정책
Ⅵ. 미군정에 대한 인식
1. 긍정적 인식
2. 부정적 인식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미군정기란 1945년 일본의 항복으로 38선 이남 지역에 미군이 진주하여 9월 8일부터 1948년 8월 15일 남한단독정부가 수립되기까지 3년 동안 실시한 군사통치시기를 일컫는다. 미소간의 한반도 분단점령이 결정된 후 ‘하지’의 지휘 하에 미 육군 24군단은 9월 8일 인천에 상륙, 서울로 들어와 9일 38선 이남 지역에 대한 군정을 포고한 데 이어 12일 소장 아놀드가 군정장관에 취임함으로써 미군정체제가 수립되었다.
미국은 1945년 해방전후의 한국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영향력을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입장을 ‘외인론’이라 칭한다. 당시의 국제정치 이론가들은 이것은 ‘외세의 압도적 규정성’이라고 표현했다. 또한 외세가 아닌 ‘민족’의 입장에 서 있는 역사가들은 미군정 시기에 미국이라는 외세가 한국인들을 지배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 영향력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었다고 주장한다.
해방직후부터 한국 정부수립까지의 미군정이 존재했던 시기는 비록 3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한국 사회구조가 재편되고 새로운 국가권력이 형성되었으며 분단국가가 형성된 중요한 시기였다. 이러한 미군정기는 외세에 의한 지배구조로서의 정치사회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미국은 해방직후 38선 이남을 군사점령하고 직접 통치함으로써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던 것이다. 미군정 통치는 전체 사회에 반하여 억압적, 권위주의적 성격을 띠었다.

Ⅰ. 미군정의 수립
1. 배경
2차 세계대전은 파시즘 국가와 반파시즘 국가의 대결이었으나 미소를 중심으로 한 반파시즘 진영이 승리했다. 2차 세계대전 뒤 파시즘 세력이 몰락하면서 세계체제는 재편되기 시작했다. 2차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자본주의 진영의 맹주로 성장한 미국은 전쟁이 끝난 뒤에 경제위기를 맞았다. 안으로는 전시경제가 해체되는 과정에서 독점자본의 생산 기반이 흔들렸고, 밖으로는 구식민지 체제가 무너지고 민족해방운동이 고양되었으며, 동구를 중심으로 한 13개국이 자본주의 진영을 벗어나 사회주의 진영으로 편입되었기 때문에 미국 독점자본은 상품시장을 잃어버릴 위기에 부딪쳤다.

참고 자료

역사학연구소, 『함께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
이혜숙,『미군정의 구조와 성격 -조직과 자원을 중심으로-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