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경제관련 칼럼기사작성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박 에이뿔 자료입니다.

목차

(8) 취업자 중 상당수는 비정규직 근로자이다. 비정규직 근로자는 언제부터 왜 크게 늘어났는지 살펴보고 이 같은 현상에 책임이 있는 이들을 찾아 그들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보자.
(18) 우리의 1인당 GNI가 천달러, 만달러, 이만달러를 돌파하던 무렵, 어떠한 얘기들이 오고갔는지 관련 일화(뒷이야기)를 찾아 정리해보자.
(28) 지난 40년 사이에 주요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물가가 많이 오른 품목과 그렇지 않은 품목을 하나씩 들고 그 이유를 설명해보자.
(38) 서울 강남권 등 일부 지역의 아파트, 토지가격은 세계적으로도 높다고 한다.
왜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 그 원인과 배경을 설명하고 향후의 동향을 전망해보자.

본문내용

(8) 취업자 중 상당수는 비정규직 근로자이다. 비정규직 근로자는 언제부터 왜 크게 늘어났는지 살펴보고 이 같은 현상에 책임이 있는 이들을 찾아 그들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보자.

2007년 7월, 이랜드 계열의 뉴코아 강남점 킴스클럽 안은 투쟁과 폭력으로 가득했다.
노조원들이 사측에서 고용한 용역들과 분말가스를 뿌리는 등 아수라장이었다. 비정규직 해고로 인해 노사와 사측의 갈등이 폭발한 것이다. `이랜드사태`는 2007년 6월 비정규직보호법 시행을 앞두고 이랜드그룹 계열의 뉴코아가 계산대의 비정규직 수납원을 외부 용역업체 소속으로 돌리거나 재계약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해고한 데서 비롯됐다.

그렇다면 문제시 되고 있는 비정규직은 무엇이며 언제부터 크게 늘어난 것일까? 비정규직(非正規職)은 정규직에 속하지 않는 파트타이머, 계약직, 임시직등의 고용 형태를 뜻한다. 대한민국에서는 1997년 IMF 외환위기를 계기로 고용시장에 자유경쟁체제가 도입되어 정리해고가 자유로워지자 비정규직이 크게 늘어났다. 평생고용제와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대신 평생 직업이란 개념이 생겨났고. 2009년 3월 현재, 비정규직 비율은 공식 통계로 33.4%이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활은 고용불안과 저임금 차별. 노동 강도 강화. 사회보험 및 기업복지로부터의 배제. 기업별 노조의 배타성 등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랜드 사태는 비정규직보호법을 둘러싼 노동계와 경영계의 대리 전장(戰場)이 된 셈이다. 당사자들의 협상의지가 약한 것과 함께 이랜드 사태가 쉽게 합의를 도출해 내지 못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이랜드측은 민주노총 등 노동계가 비정규직법 개정을 위해 이랜드 노조를 이용하고 있어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이랜드의 비정규직 문제는 전체 노동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건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랜드는 한때 직원들을 한 가족으로 여기는 ‘공동체 기업’ 이미지로 비쳤다. 그래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기도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