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도교의 성립과 발전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1.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도교의 중세시대 발전상에 대하여 쓴 글

목차

도교 개관
도교와 도가
도교의 유래와 발전
도교의 확산배경
도교의 내용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교 개관


도교란 무엇인가?

도교(道敎, Taoism)란 중국의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숭배의 대상으로 하는 중국의 종교이다. 도교의 정의에 관해서는 구보 노리타다(窪德忠)의 것이 적합할 것이다. 그는 “도교라는 것은 고대 민간신앙을 기반으로 하고 신선설을 중심으로 하며 거기에 도가(道家), 주역(周易), 음양, 오행, 참위(讖緯), 의학, 점성 등의 설과 무속신앙을 더하고 불교의 조직과 체제를 모방해 종합한, 불로장생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주술종교적인 경향이 강한 현세이익적인 자연종교”라고 밝히고 있다. 도교는 아프거나 늙지 않고 또한 죽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도교는 노리타다의 정의처럼 매우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도교 수행자의 목표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도교 수행방법 중의 하나인 신선술(神仙術)이다. 도교 수행자는 신선술을 제외하고도 건신술(健身術)과 연단술(煉丹術) 등의 수행방법을 통해 궁극적으로 불멸의 존재인 신선이 되고자 하였다. 도교 수행자는 이러한 수행 외에도 현실의 소망을 이루거나 재액과 질병을 쫓기 위하여 재초(齋醮), 무술(巫術), 주문(呪文), 부록(符籙) 등의 수단을 활용하였다. 얼핏 미신과 우상의 집합체로 보이는 이 종교는 여타 종교와 마찬가지로 당대 사람들의 정신문화의 결정체이다. 처음에는 하나의 방술(方術)로 시작된 도교는 중세 이후 나름의 체계를 갖춘 어엿한 종교로서 중국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도교는 민중도교와 관방도교(官方道敎)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방도교는 국가가 공인한 교단을 가진 도교의 교파를 가리키며 민중도교는 이와 달리 일반 백성들의 생활과 신앙과 결부되어 발생한 도교 신앙 집단 혹은 결사를 일컫는다. 민중도교로는 후한 말의 태평도(太平道)와 오두미도를 들 수 있으며 관방도교로는 북위(北魏) 시기 구겸지의 신천사도(新天師道)가 대표적이다. 구보 노리타다는 일본 학계에서 도교를 민중도교와 성립도교(成立道敎) 혹은 교단교도(敎團道敎 : 관방도교는 중국 학계에서 부르는 이름이다)라 부르는 것에 반대하였다. 그는 민중도교는 유교나 불교적 요소 외에도

참고 자료

갈조광 지음, 심규호 옮김, 『도교와 중국문화』, 동문선, 1993.
구보 노리타다 지음, 최준식 옮김, 『도교사』, 분도출판사, 1990.
오상훈 지음, 『중국도교사론 1』, 이론과실천, 1997.
이공범 지음, 『위진남북조사』, 지식산업사, 2003.
미야자키 이치사다 지음, 임중혁 옮김, 『중국중세사』, 신서원, 1996.
김인숙 지음, 「위진사대부와 한식산」, 『사학지』, 단국사학회, 1996.
김백현 지음, 「도교속의 노장철학」, 『중국학보』, 중국학연구회, 1994.
이연승 지음, 「도교: 뒤늦게 파헤쳐지는 중국문화의 마지막 광맥」, 『종교문화비평』, 한국종교문화연구소, 2003.
박경희 지음, 「중국 도교의 문헌학적 연구 -고대 종합목록을 중심으로-」, 『중국학연구』, 중국학연구회,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