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실험에 대한 나의 생각 - 실태, 현황, 문제, 찬반 논쟁, 해결방안 (동물실험 영화 28일후 감상)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물실험에 대한 나의 생각 - 실태, 현황, 문제, 찬반 논쟁, 해결방안 (동물실험 영화 28일후 감상)

목차

Introduction
PART2
<동물들의 권익을 조금이라도 보호하기 위해서..>
PART 3
<동물실험의 효율성>
Part4
<그럼 대체 방안은..?>
PART5
<현재 시행되고 있는 동물실험의 분야>
Concolusion & Opinoin

Reference

본문내용

Introduction
인간의 잣대로 판단하기에는 너무 힘겨운 일들이 주변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인간의 얕은 지식으로는 한치 앞도 판단 할 수 없기에 그만큼 그 한치앞을 내다보려고 노력하고 애를 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의존하는 그 방법에 따라서 문제가 생기고 사람들간의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크게 보면 동물실험도 그 방법 중에 하나 일 것입니다. 생명과학의 발전이라는 명목아래에서 보지 못한 한치 앞을 보기위해 동물로서 먼저 실험을 하는 것입니다. 비록 인간과 동물은 엄연히 다르지만 종에 따라서는 그 유연관계가 매우 밀접하기 때문에 동물을 통해서 실험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동물들의 인권을 보호하자는 또 다른 목적의식을 가진 집단이 관여하면서 사람들간에 갈등은 시작됩니다. 비록 서로간의 집단이 중시하는 가치관은 다르겠지요 동물의 인권을, 생명과학의 발전을.. 어쩌면 이것은 먼 훗날에도 풀리지 않고 마치 달리는 평행한 기찻길과 같은 어려운 난제로 남아 있을겁니다.
동물실험이 엄연히 행해지는 환경에서 말이죠..

영화 28일후에서는 동물실험중 일어난 인수공통 감염 바이러스가 퍼져서 세상이 위기를 맞게되는 상황을 연출해냅니다. 동물권익 집단은 감염체인 동물들을 잔혹한 동물실험소에서 해방시켜 주지만 이것은 또다른 재앙이 되어서 돌아옵니다.

PART 1
<예기치 못한 부작용의 시작>

영화 28일 후는 동물실험소에 침입한 동물권익 단체인들로부터 시작됩니다. 이들은 소문으로만 들려오던 동물실험소의 실상을 보기위해서 무단침입하게 됩니다. 막상 들어서자 마자 들려오는 원숭이들의 처참한 비명소리, 그리고 어두캄캄한 비명 조차도 먹어버릴 깜깜한 분위기들... 을 직면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느낀감정은 절망에 가까웠을 겁니다. 그리고 말 못하는 짐승들의
고통과 무서움을 느꼈을 겁니다. 이때 갑자기 직원이 들이 닥치게 되고 사람들과 동물들은 흥분하기 시작합니다.

참고 자료

알기 쉬운 생명윤리 - 남명진 교수님 저
테츠의 공간(다음 개인 블로그)-http://peacecat.kr/22
Google 이미지 검색
한국동물실험대체법연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