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의 충격]20세기형 세계화와 21세기형 세계화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9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세계화(globalization)가 국제경제질서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할 것인지, 선진국과 개도국 및 후진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것인지, 우리는 현단계 세계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지, 그리고 세계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 등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서 론


2. 세계화란 무엇인가


3. 20세기형 세계화와 21세기형 세계화
가. 20세기형 세계화
나. 21세기형 세계화


4. 세계화의 충격


5. 세계화의 물결속에 선 우리는..

본문내용

1. 서 론

자본주의경제의 세계화(Globalization)가 놀라운 속도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것은 초첨단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지구상의 `거리의 소멸`(Death of Distance) 현상이 초래되고 WTO협정의 발효로 경제적 의미의 국경이 점차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계화로 엄청난 규모의 `국적 없는 돈(Stateless money)`이 이윤을 찾기 위해서 세계도처의 금융시장을 뒤지고 있으며 막대한 규모의 상품이 세계 모든 시장에 파고들고 있다. 하루동안 세계시장에서 거래되는 서비스규모만 하더라도 대단하다. 이러한 세계화는 자본주의 세계경제의 발전과정에서 예상을 뒤엎고 빨리 다가온 셈이다.
자본주의경제의 세계화에 견인적인 역할을 해온 일부 선진국들은 그들의 경제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이 성장과 안정 그리고 복지를 구가해 왔다. 그러나 이에 아무런 준비나 대책 없이 휩쓸린 신흥시장경제국가들은 미증유의 경제적 파탄과 `죽음의 고통`을 겪고 있다. 이들 신흥시장경제국가들은 마치 불빛을 따라 몰려드는 불나비와 같은 처지에 있을지도 모른다.
세계화에 견인적 역할을 해온 나라라고 해서 부정적 충격을 받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들 나라에서도 여러 가지 사회경제적 병리현상이 속출되고 있다. 한편 세계화에 휩쓸린 나라들의 비극적 죽음을 부른 충격은 말할 필요도 없다. 어느 나라에서나 자본주의 경제의 세계화는 국가간, 기업간, 계층간 무한경쟁을 초래시켰고 이는 드디어 잔인한 `초이전투구식 경쟁(Dog-Eat-Dog Competition)`을 격화시키고 말았다.
따라서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globalization)는 국제경제질서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할 것인지, 선진국과 개도국 및 후진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것인지, 우리는 현단계 세계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지, 그리고 세계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 등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