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동양의고전01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무료

소개글

동양의고전01

목차

1) 강의 주제에 대한 선행 준비 사항
2) 강의 시간에 행해진 강의 내용에 대한 요약
3) 강의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강의 주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 입장 등
<참조한 자료>

본문내용

1) 강의 주제에 대한 선행 준비 사항
강의 계획서에 나와있는 6월 20일의 강의 계획은 고전과 만나는 방식- 방법적 활용에 대하여/ 원의는 있는가? 이다. 그래서 교재 중에서 관련이 있어 보이는 1부 1강과 2강을 정독해보았다. 그리고 교재에서 말하는 방법적 읽기와 내재적 읽기와 우호적 읽기를 통한 생성적 읽기는 무엇일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2) 강의 시간에 행해진 강의 내용에 대한 요약
먼저 교재의 겉장에는 4가지의 그림이 있다. 좌측 하단 그림은 천하도이다. 천하도는 세상은 둥글고 자신들이 그 중심에 있다는 중국인의 세계관을 담고 있다. 우측 하단 그림은 배가라는 고대 중국인이 거문고를 타고 있는 장면이다. 배가는 그의 음악세계를 알아줄 친구가 죽었다는 말을 듣고 슬퍼한 지음이라는 고사로 유명하다. 고전도 우리의 벗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일러두기는 이 교재를 통해 강의를 하게 될 선생님들을 위한 당부이다. 정석이라는 책이 일본 중등 교사의 수업 지침서였듯이..
목차는 1부 들머리, 2부 논어 읽기, 3부 논어의 벗 텍스트 읽기, 4부 갈무리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벗 테스트라는 익숙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한 것은 시경, 춘추좌전, 노자, 묵자 등이 논어를 이해하는데 벗이 되는 텍스트라는 의미에서이다.
현대사회에서 리더가 가져야 할 덕목에는 ‘문제 구성하기’가 있다. 학생에게는 아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문제를 구성하는 것보다 더 익숙할 것이다. 하지만 언젠가는 여러분들 특히 서울대학생인 여러분들은 리더의 자리에 있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문제 구성하기’가 요구된다. ‘문제 구성하기’란 어떤 문제를 접했을 때, 지금의 지적수준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구성하는 것이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까지는 답변하지 못하더라도 문제를 구성하는 정도의 능력은 학생들에게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 구성하기’를 바탕으로 고전을 읽고, 이해해보도록 하겠다.
고전 이해의 경로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먼저 이 수업의 제목인 동양의 고전이라는 말부터 생각해보자. 동양의 고전은 몇 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는가? 단어가 의미를 가지는 최소한의 단위라고 한다면 동양, 고, 전의 4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동양을 동+양으로 쪼갤 경우 동양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해체되고 만다. 따라서 동양은 하나의 단어이다. 동양은 서양에 상대적인 단어이고, 역사적인 두께를 가진 단어이다. 동양은 인도와 중국으로 나눌 수 있다. 동양의 고전이라고 하면 인도의 고전과 중국의 고전을 모두 다루어야 하겠지만 현실적인 여건상 중국의 고전만을 다루도록 하겠다. 그렇다고 해서 인도의 고전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