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르 샤틀리에의 원리(평형이동의 법칙)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1.2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르 샤틀리에의 원리(평형이동의 법칙)에 대해 간략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평형에 영향을 주는 인자
농도
부피와 압력
온도

평형이동 법칙의 응용

본문내용

평형에 영향을 주는 인자
평형에 있는 반응계는 외부 변화에 대해 평형을 이동시켜 새로운 평형에 이르게 한다. 이 이론은 르 샤틀리에의 원리(Le Chatelier`s Principle) 또는 평형이동의 법칙으로 알려져 있다.

평형 계에 어떤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이 자극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평형의 위치가 이동한다.


반응 지수 Q는 이런 방향을 예상하게 해준다. 다음과 같은 변화의 세 가지 형태는 반응의 평형을 깰 수 있다.

1. 농도의 변화
2. 압력 또는 부피의 변화(기체를 포함하는 반응에 대해)
3. 온도의 변화


농도의 변화
평형 상태 혼합물에 어떤 물질을 첨가시키면, 첨가된 물질이 소모되는 방향으로 평형을 이동시켜 결국 Q값과 KC값이 같아진다. Q와 KC를 가지고 비교해 보면, 반응물이 가해지면 Q < KC가 되므로, 평형이 다시 이루어질 때까지 반응은 역반응보다 정반응 쪽으로 더 빨리 진행한다.

반응물 또는 생성물의 첨가 또는 제거는 Q값을 변화시킨다. 하지만 KC값은 바뀌지 않는다.


부피와 압력의 변화
압력의 변화는 고체 또는 액체의 농도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낮은 압축성(비압축성)만 갖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체의 농도는 주목할 만하게 변한다. 그래서 이런 변화는 기체 반응물의 몰수가 기체 생성물 몰수와 다른 반응에서의 Q값에 영향을 미친다.
일정 온도에서 n, R, T는 상수이다. 그래서 기체 부피가 감소된다면, 이의 부분 압력은 증가하고 농도는 증가한다. 즉, 기체 부피가 증가되면, 부분 압력과 농도 모두가 감소한다.
우리는 평형에서의 기체 상태 계의 압력(부피) 변화의 영향을 요약할 수 있다.

변형력 Q A(g) ⇌ 2D(g) 반응의 영향
부피 감소, Q > KC 기체의 몰수가 더 작아지는 방향
압력증가(농도 증가) (역반응)
부피 증가, Q < KC 기체의 몰수가 더 커지는 방향
압력 감소(농도 감소) (정반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