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대부와 중국 고대사회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대부의 등장배경과 중국사의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어떻게 관련이 되었는가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귀족제 사회의 시기 성격 논쟁
2. 사대부 용어의 등장
3. 사대부의 등장과 사대부 사회의 형성
1) 사치에 대한 사대부의 비판
2) 전한시기 이풍역속의 실현
3) 선거와 후한사대부의 자율성
4. 황제와 사대부의 갈등
1) 후한말 사대부 사회의 성격과 조조시기의 부화
2) 명제시기의 부화
3) 위진시기 사대부의 세계관과 대외정책
5. 귀족제 사회의 전개와 사대부의 재각성
1) 남제시기 사대부 사회의 변화
2) 송무제와 양무제의 개혁과 그 의의
3) 최호와 북조 사대부의 현재주의
6. 맺는말

본문내용

중국 고대 국가의 성격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진한시기(秦漢時期)는 강력한 황제 지배체제의 기초가 형성되고 완비된 시기로 이해되고 있으며, 위진(魏晉) 이후 남북조시기(南北朝時期)는 귀족제(貴族制) 사회로 설명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해와 설명이 특정 시기의 성격을 온전히 보여 주는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쟁 중이다.
남북조시대가 비록 귀족제 사회로 이해되고 있지만 그 외형이 황제를 중심으로 하는 왕조 국가의 형태를 띠고 있는 한 그 사회를 완전한 귀족제 사회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강력한 황제권의 구현 체제로서 상서를 중심으로 하는 정치 질서가 완비되어 있다 해도, 지방에 독자적인 정치 세력이 존재하는 한 그 시대를 완제의 일원적 지배의 시대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본의 위진 남북조시기를 둘러싼 귀족제 논쟁이 그 구체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귀족제를 이해하는 두가지 입장은 그것을 시대 전체의 특수한 성격을 상징화한 것으로 이해하는가, 아니면 다른 여타의 제도들과 함께 병존하는 하나의 제도로 보는가의 시각 차이에서 기인한다. 전자는 위진 남북조시기 귀족제라는 것이 황제권력을 포함한 모든 사회 현상에서 관철되었다고 여겼으며, 후자는 군주권이 귀족제를 붕괴시켜 관료제로 변형시키려 하였다고 보았다. 그러나 귀족제를 시대 전체의 특수한 성격으로 보는 논자들도 중국의 귀족들이 교양을 가진 문인으로서 관료 기구를 형성하고 그것 안에서만 자신들의 존재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인정하였다. 이렇듯 두 입장 모두가 위진 남북조시기를 귀족제 사회라고 하지만 또 다른 권력 주체로서 황제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보정(輔政)이라는 제도적 표현에 주목하여 한무제시기부터 수의 건국 시기까지의 정치체제를 보정막부체제(輔政幕府體制)로 규정한 연구가 발표되었다. 연구에 의하면 이시기는 국가 권력이 황제권력과 일치 하지 않고, 보정체제가 출현하여 황제권력을 공동화하고 기존의 권력 기관들을 형식화만 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신채식 / 『東洋史槪論』 / 三英社 / 1935 재판 2008
홍승현 / 『사대부와 중국 고대사회』 / 혜안 / 2008
박한제 / 『(아틀라스) 중국사』 / 사계절출판사 /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