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계초의 신사학과 근대국가론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양계초의 신사학과 근대국가론의 요약과 읽고 난 후의 독후감자료입니다.

목차

양계초의 신사학과 근대국가론

내용 요약
I. 서론
Ⅱ.민족주의 진보사관과 ‘新史學’의 정립
Ⅲ.입헌운동과 ‘新民’건설
Ⅳ.역사진화론과 국가유기체설
Ⅴ.결론

- 읽고 난 후

본문내용

양계초는 중국 근현대사에 미친 영향이 매우 크다. 청말 민국초 개혁파로서 현실참여와 이론창제를 통해 독자적인 정치변혁을 주도 했으며 일본망명시기에는 민권평등설을 주장하였다. 변법시기 군주제 타파와 입헌을 주장하면서도 군주의 보존을 역설하고, 국가주의 사상을 제창하면서도 입헌청원을 통한 허군공화(虛君共和)의 주장을 견지했던 것은 입헌과 인민, 국가와 군주의 관계 설정 문제와 연관된다.
그의 정치사상의 기초가 되는 역사인식의 틀을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 그는 전통사학의 비판적 계승과 더불어 서구의 진화론 사상과 민족주의 이념의 발전적 융합을 통해 ‘신사학’ 이론을 정립했다. 그의 역사인식론을 분석해 보면 입헌론(立憲論)의 소이(所以)와 국가관을 보다 분명히 알 수 있다.
양계초의 연구는 국내외적, 각 분야별로 다양하고 폭넓게 연구되어 왔지만 그의 사론 관련 연구는 몇 편 남짓이며 정치사상사 분야로 한정해 보면 연구들이 단편적이어서 전체적 시각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는 문제가 많다.
여기서는 양계초의 역사인식론과 정치사상에 대한 상호 구조적인 분석을 통해 그의 근대국가관의 성격을 규명해 보고, ‘신사학’ 성립의 요인이 무엇인지, 국가구성요소로서 설정하고 있는 ‘신민(新民)’의 성격과 역할, ‘국가유기체설(國家有機體說)’을 역사진화론의 개념과 관련해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렇게 하면 그의 사론(史論)인 ‘신사학’에 바탕을 둔 근대국가론의 실체를 분명히 그려볼 수 있다.

Ⅱ.민족주의 진보사관과 ‘新史學’의 정립

양계초는 사론(史論)과 관련해서 독자적인 안목을 구비하고 있으며 그것은 여러 가지 관련 문장들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는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는 사론정립(史論定立)을 통해 정치이론을 발전시켜 나갔고,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대안을 모색하면서 사상을 변화 발전시켜 나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