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소의 교육철학과 루소의 에밀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루소의 교육철학과 루소의 에밀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1. 장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2. 루소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3. 루소의 교육 철학
4. 루소의 생애
5. 자연주의 교육
6.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7. 현대적 의의
8. 루소의 사회철학
9. 루소의 에밀(서평)

본문내용

1. 장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장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년 6월 28일 ~ 1778년 7월 2일)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공화주의자,계몽주의철학자이다.

2. 루소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첫 논문 1749년 「학문, 예술의 진보는 풍속을 타락시켰는가 아니면 순화시켰는가?」 도덕 대신에 지식은 향상되었으나, 재능과 지식은 인간성과 도덕을 파괴하였다고 역설하면서 유일한 구제의 길은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법칙에 순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3. 루소의 교육 철학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을 중심 사상으로 내세웠다. 그가 이상적인 인간형으로 내세운 것은 `고상한 야인` 이다. 고상한 야인이 갖추어야 할 특성은 자연성을 보존하면서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연성은 인위적인 악습에 의해 변질되기 이전의 상태로서,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었던 선한 감성과 이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도덕적 자유란 개인이 진정으로 자기 자신이 주인이 되는 상태를 터득한 상태로서 이성과 양심에 귀를 기울여 행하므로 본능적 욕구를 적절하게 억제하면서도 자유와 행복을 느끼는 상태이다. 이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자연적 자유(인간 행위를 억압하거나 강제하는 일체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상태) 와 사회적 자유(고독한 개인적인 삶에서 벗어나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 사회적 계약, 즉 약속, 규범, 법규 등에 복종하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상태) 를 초월한 궁극적인 자유로서, 자신이 진정으로 주인이 된 상태를 이룬 사람을 가리킨다. 이성에 따라 행동하고 양심에 귀를 기울이며 행동하고 본능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억제하면서도 자신 스스로 행복감을 얻고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이렇게 보면, 그가 말하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라는 말의 뜻은 야만인으로 만들어 밀림 속으로 다시 돌려보낸다는 뜻이 아니라, 사회의 한 가운데에 살면서 인간의 감정과 편견으로 사회에 속박 당하지 않으면서 주체적으로 자신을 이끌어가는 상태를 가리킨다. 루소는 건전한 사회와 문화를 거부하지 않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