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내 결석증 환자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학-간내 결석증 환자 케이스 스터디

목차

Ⅰ. 질병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
5. 치료

Ⅱ. 환자사정

Ⅲ. 검사결과

Ⅳ. ERCP;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Ⅴ. Operation : Lt. Lobectomy of Liver ; 간엽 절제술(12/16)

Ⅵ. 수술 후 간수치

Ⅶ. Medication

Ⅷ. Oder( Pre op & Post op)

Ⅸ. 간호 문제 및 중재리스트

본문내용

결석
1. 정의
간내 담관에 결석이 있는 경우
2. 원인 및 병태생리
간내 결석을 만드는 인자는 아직 잘 밝혀져 있지 않다. 주로 세균 감염 및 담즙이 고이면서 간내 결석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된다. 정상인의 담즙에서는 세균이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그러나 간내 결석이 있다면 거의 100%에서 한 가지 이상의 세균이 발견된다. 이중 beta glucuronidase 작용을 하는 세균이 특히 많이 관찰된다. 이 세균 때문에 담즙이 잘 용해되지 않는 형태로 분해되고 칼슘과 결합하여 빌리루빈산 칼슘 담석을 형성하게 된다. 만일 이러한 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담석이 점점 커지게 되고 또한 감염에 의해 담관은 좁아진다. 담관이 좁아지면 담석은 더욱 빠져나가기 힘들게 되면서 더 커지는 악순환을 하게 된다. 왼쪽 간 내 담관이 길고, 주 간관과 이루는 각도가 더 예각이며 왼쪽 간내 담관에 구조적 변이가 많이 존재하여 간내 결석증이 주로 간의 왼쪽에서 발생한다.
3. 증상
단순한 간내 결석증이라면 특이한 증상이 없고 소화 불량, 또는 오른쪽 상복부 통증만을 보이므로 대부분의 환자는 이러한 증상으로 건강 검진을 받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간내 결석증의 가장 흔한 합병증인 화농성 담관염을 동반하게 될 때에는 상복부 및 명치부위 통증, 발열 및 짙은 소변 등의 증상이 생긴다. 통증은 매우 날카롭고 칼로 저미는 듯한 양상을 지니며 등이나 오른쪽 어깨가 아프기도 한다. 통증은 몇시간에서 수일간 지속된다. 환자의 나이가 많으면 발열, 오한 등의 증상없이, 또는 농양 부위를 눌러도 아프지 않는 등 아무 증상없이 간농양이 생길 수 있다. 약 5%에서는 담낭이나 간농양이 파열되거나, 작은 담석이 췌관을 막아 생기는 췌장염 등이 합병되고 이 때에는 급격한 복부 통증, 복부 팽만 등 복막염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4.. 진단
간내 결석증의 특이한 혈액검사 소견은 없으므로 증상이 없다면 진단하기 힘들다. 담관염이 있다면 이로 인한 발열, 오한 등의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다.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 비침습적이므로 간내 결석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우선 시행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