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arr의 시각인지이론을 응용한 증강현실 시스템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1.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인지과학입문 최종 보고서로, Marr의 시각인지 이론을 이용한 증강현실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Background Theory
1) Marr의 시각인지이론
2) 증강현실 시스템

2. Marr의 시각인지이론을 응용한 증강현실 시스템
1) 증강현실과 Marr의 시각인지이론의 관계
2) Marr의 시각인지이론을 응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구성
3) 보급 가능성과 파급 효과에 대한 예상

3. Conclusion

4. References

본문내용

1. Background Theory
1) Marr의 시각인지이론
① Image
Marr는 시각인지과정에서 망막에 맺히는 상을 빛의 세기의 평면적 분포로 해석하였고, 이렇게 시각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빛의 세기에 대한 정보 평면을 image라 하고 어떠한 x와 y좌표에서의 빛의 세기를 나타내므로 I(x,y)로 표현하였다. Marr의 시각인지이론은 이런 기본적인 image를 계산과정을 통해 분석함으로서 이루어지며, 그런 계산과정은 다음의 일련의 과정들을 거쳐 이루어진다.

② Primal sketch
그림 . Laplacian Gaucian 연산자
Image는 신뢰롭지 못한 표상이기 때문에 그것에서부터 시야의 가시표면에 관한 유용한 표상을 유도해내야 한다. 따라서 I(x,y)로부터 방향, 밝기, 크기, 위치와 같은 속성들을 찾아내서 표상속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토큰들은 시야표면에 있는 얼룩, 선, 모서리, 점이나 선들의 집합들로서 영상처리의 가공물이 아니라 실제의 물리적 속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야 한다. 이러한 토큰들을 찾아내는 가장 중요한 이론이 계산이론이며 그 이론이 제약하는 시야표면의 여러 물리적 조건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장소토큰을 찾아내기 위해서 Marr는 Laplacian Gaucian 연산자(그림 1)를 들고 있다. 이 연산자는 광반사가 급변하는 곳에서 0의 값을 갖기 때문에 그곳에 해당되는 점을 영점교차라고 부른다. 광반사가 급변하는 곳은 물체 표면의 윤곽이나 물체 표면 위의 명암 변화와 대응되기 때문에 영점교차는 표면의 모양 및 깊이를 표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귀중한 기초자료가 된다.
이러한 영점교차들을 통해서 얼룩, 종지점 또는 불연속점, 모서리, 선이나 점의 접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