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병리학 갑상선의 정상구조와 기능, 그와 관련된 병리상태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병리학 갑상선의 정상구조와 기능, 그와 관련된 병리상태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갑상선이란
Ⅱ본론
1. 갑상선 정상구조
2. 갑상선의 정상기능
1) 갑상선호르몬의 합성과 운반
2) 갑상선호르몬 분비의 조절
3) 갑상선호르몬의 작용
3. 갑상선호르몬의 병태생리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인체에는 수 만 가지의 기능이 있다. 그 기능들이 조화를 이루어 우리의 신체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신체의 기능이 한 군데라도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신체는 비정상적으로 된다. 이러한 신체에서 한 기관에 대해 조사하여 그 기관의 정상구조와 기능, 그리고 그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조사해 보자.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이다. 목 앞, 후두연골 바로 밑에 좌우 두엽으로 나비 모양을 하고 있으며, 두엽은 갑상선 협부에 의하여 연결되어 있다. 그 무게는 성인에서 15~25g이며 다른 내분비선보다 혈류량의 분포가 높은 장기이다. 갑상선에는 여포세포(follicular cell)와 여포방세포(extrafollicular cell)의 두 가지 세포가 있는데, 여포세포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을, 여포방세포에서는 칼시토닌을 분비한다.

Ⅱ본론
1. 갑상선의 구조
날개를 편 나비의 모양으로, 나비의 날개에 해당되는 부분을 각각 우엽과 좌엽이라 하며, 동체에 해당되는 부분을 협부라 한다. 우엽과 좌엽은 소화관의 일부인 인두의 바깥 벽에까지 닿는다. 갈색을 띠며 무게는 30∼60g으로 개인에 따라 약간씩 크기에 차이가 난다.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이며, 정상적인 경우에는 대체로 만져지거나 눈에 띄지 않지만 이상이 생기면 커진다.
내부는 단층으로 배열된 원기둥, 육각형 또는 납작한 모양의 선세포들로 이루어진 구형의 소포들이 모인 소엽들로 이루어져 있다. 소포는 지름이 0.1mm도 되지 않는 크기이며, 내부에는 콜로이드 상태의 물질이 있으나 반드시 똑같지는 않다. 갑상선이 분비하는 호르몬은 티록신이며, 다량의 요오드를 함유한다. 인체에 있는 요오드의 3/5이 갑상선에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 이강이 외 편저 『인체생리학』현문사
- 김양호 외 편저 『병리학』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