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수손상의 물리치료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척수손상의 물리치료

목차

Ⅰ. 척수손상이란?
Ⅱ. 원인: 척수손상의 두가지 병리학적 범주
Ⅲ. 진단 및 평가
Ⅳ. 수반증상과 합병증

본문내용

우리가 팔을 움직이려고 할 때 뇌에서 움직이라는 신호를 보내면 그 신호는 우리의 척추 속에 보호 받고 있는 큰 신경인 척수를 타고 우리 팔로 신호를 전달하게 되면 우리 팔의 근육이 작용하여 팔을 움직이게 된다. 이와 같이 척수는 뇌와 더불어 우리 몸의 중추 신경이며, 대뇌의 명령을 신체 각 부위에 전달하는 중요한 연결 통로이다. 질병이나 교통사고, 추락사고 등으로 인하여 척수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는데 척수가 손상을 입게 되면 손상된 부위 이하에서 감각신경이나 운동신경, 자율신경계의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Ⅰ. 척수손상이란?
척추는 그림에서와 같이 31개 마디의 뼈들 로 이루어져 있고 위로부터 경추(7개), 흉추(12개), 요추(5개), 천추(5개가 하나로 붙어있음), 미추로 구분되어 진다. 척수는 척추의 가운데로 지나가며 척추에 의해 보호되어 있는데 사고나 질병에 의해 척추 가 손상이 되면서 함께 척수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고 질병에 의해 척수가 손상되어 뇌와 신체 사이에 신경전달이 제대로 되지 못하여 손상부위 이하에서 운동신경의 마비 로 움직임을 잃게 되고 감각을 소실하게 되고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는 방광과 장의 조절에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척수의 손상부위와 그 손상 정도에 따라 사지완전마비에서 하지의 부분마비 등으로 장애의 정도도 다양하며 갑작스런 신체의 장애와 환경의 변화, 사회생활의 여러 가지 제약으로 육체적으로 뿐 아니라 정신적으로 도 많은 고통을 겪게 된다.


Ⅱ. 원인: 척수손상의 두가지 병리학적 범주
1. 외상 ① 성인 재활인구에서 볼 때 가장 빈번한 손상의 원인으로 교통사고, 낙상, 총상과 같은 외적사고에 의한 손상으로 초래된다. ② NSCIDRC에 의한 통계자료는 교통사고가 외상성 척수손상의 가장 빈번한 원인임을 나타낸다.  자동차 사고 38%, 오토바이 사고 7%, 그 외 교통수단이 1%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