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수손상 합병증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척수손상 합병증

목차

Ⅲ. 척수 손상 후 합병증
Ⅳ. 척수 손상 수준별 임상적 특징(신체 동작)
Ⅴ. 척수 손상의 치료

본문내용

1) 압박 혹은 욕창
욕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치료사의 역할이 제일 중요하다. 또한 치료사의 역하로가 함께 보호자나 간호사는 감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욕창의 치료뿐만 아니라 욕창의 예방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①위치훈련을 실시한다(잦은 체위 변동).
②특수한 매트리스나 발꿈치를 위한 물결형 스펀지를 준비한다(돌출부위의 압박 방지).
③발적 조사를 한다. 발적은 환자 스스로 조사할 수 있도록 하고, 압박의 원인도 환자 스스로 제거 하면서 상처 주변을 마사지하게 한다.

2) 폐활량 감소
폐활량의 감소는 재활 프로그램에서 어떤 활동을 위한 인내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옷 입을 수 있는 잠재력에도 영향을 끼친다.
척추 손상 환자에게 폐활량이 저하되는 이유는 호흡근육의 손실로 기침 능력과 흡입 능력이 감소되어 호흡기에 감염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주로 환경 속에서 충분히 작용되어 흉부 확장을 시켜주도록 한다.

3) 통증
손상된 척수신경부위 또는 손상이하 부위에서 찌르는 듯, 저리고, 쑤시고, 화끈거리거나 타오르는 느낌, 차가운 느낌, 조이는 느낌 등 다양한 양상으로 아픈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통증으로 인해 많은 일상생활의 제한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이 통증은 정도는 달라도 흔히 올 수 있는 경우인 것을 알려주고 심리적으로 안정시키도록 하며 환자로 하여금 신체적인, 사회적인 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권하며 심한 경우 약물치료를 통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도록 도와주다. 또한 마비 윗부분의 과도한 사용(예를 들면 하반신마비환자의 경우 상지의 과도한 사용)에 의해 어깨, 손목 등의 부위에 근 골격계 통증(근육통, 연부조직 통증 등)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이 경우 과도한 상지의 사용을 줄이고 이에 대한 주사요법, 약물치료, 통증물리치료 등을 실시하게 된다.

4) 골다공증
하지의 미사용 특히, 장골에서 자주 발생되는 골다공증은 척수손상 환자의 진행과 같이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