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대선이 국제관계에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대선이 국제관계에미치는 영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존 매케인(John Sidney McCain III)의 약력

2. 공화당의 이념, 자질, 페일린, 독자노선

3. 미대선이 갖는 의의

4. 매케인 정강 및 공약

5. 매케인의 대외 정책적 기조 & 전망 (한반도, 경제, 이라크)

6. 결론

본문내용

2. 공화당의 이념, 자질, 페일린, 독자노선
(1) 공화당
공화당(共和黨, Republican Party)은 미국의 양대 정당 중 하나이고 코끼리가 당의 상징이다. 1950년대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절 이래 1994년까지 40여 년 동안 의회에서 소수당이었다. 1994년 전세를 일거에 역전시켰는데 이를 ‘깅그리치 혁명’이라고 부른다. 뉴트 깅그리치가 이끌었던 공화당은 40년 만에 미국 의회의 다수를 장악하는 전대미문의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그러나 2006년에 치러진 중간 선거에서 민주당에게 다시 역전되었다.

공화당
대표: 빌 프라이셑
창당: 1854년
본부: 230 South east Capital st Washington D.C
이념: 보수주의 중도우파

(2) 자질
공화당 메케인 후보가 공화당의 대선 후보로써 선출되면서 다른 후보 (루돌프 줄리아니, 미트룸니, 마이크 허커비등)들을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의 지지층 즉 대의원 확보가 많았기 때문이다.
매케인 후보는 일반적으로 미국 보수주의적 경향으로 알려져 있으나 몇 가지 의제에 대해서는 공화당의 주류와는 다른 견해를 가져 정치적 독자노선을 걷기도 하였다. 2000년에 공화당 대통령 후보 지명전에 뛰어들었으나 조지 부시에게 패하였고 2008년 공화당 대통령 후보 지명전에서는 초기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줄리아니 후보가 사퇴후 지지하게 되면서 공화당 대통령후보 지명 받는데 성공하였다. 그는 부시 정부 8년 동안 공화당 정책에 반대 여론이 확산되었기에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고 그는 부통령 후보로 세라 페일린(Sarah Louise Heath Palin)을 결정하게 되었다.
(3) 페일린
공화당의 존 매케인 후보는 여성과 젊은 층 유권자를 겨냥해 44세의 여성주지사 새라 패일린을 러닝메이트로 골랐다. 올해 선거는 특히 페일린이라는 `무명의 인물`이 부통령 후보라는 타이틀을 달고 중앙 정치무대에 혜성같이 나타나면서 그 어느 선거 때보다 부통령 후보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