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 시간에 했던 레포트 입니다.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배경내) 를 읽고 전체 요약과 감상을 썼습니다.
점수에 짜기로 유명하신 분인데 A+ 받았고요^-^
중간고사 대체 과제였습니다.

목차

1. 책 선택 이유
2.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본문 내용
3. 책을 읽고

본문내용

1. 책을 선택한 이유.
나는 많은 책들 중에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라는 책을 선택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학생의 인권이라는 문제가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낳고 있고, 또한 학생을 이해하지 못하면 소위 말하는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없기에 학생들을 이해하는 방법과 그들을 대할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선택해서 읽게 되었다.
최근의 뉴스를 보면 비행 청소년 문제, 또는 학교 폭력 문제 등등이 종종 이슈화되곤 한다. 매스컴에서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학생들의 기행을 드러내어 오히려 현실을 과장하는 효과를 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 된다. 나는 아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생각하고 원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이들과 인터뷰형식으로 기술 되어 있는 이 책을 통해서 그들이 하고 있는 생각과 그들이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선생님은 어떤 모습인지를 이해해서, 나의 교직관으로 만들고 싶다.

2.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이른바 ‘학교 붕괴’ 현상이 심해지면서 사회 전체가 혼란에 빠져 있다. 최근에는 학교에 남아 있기를 거부하는 아이들이나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통제되지 않는, 아니 통제받기를 거부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학교’를 포기하는 것은 곧 ‘인생’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쉽게 학교를 떠나지 못하지만, 학교가 의미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왜 아이들은 학교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는 것일까?

참고 자료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