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성퇴 유물로 살펴본 고촉국의 문화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0.01.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중국의 유물을 통해 당시 역사적 상황을 재구성해보는 레포트입니다. 고대 중국의 삼성퇴 유적을 통해 당시의 문화를 살펴본 과제입니다. 평가 A+받았고 학점도 A+나온 과목의 레포트 입니다. 다양한 사진자료를 통해 고대 중국의 청동기 문화를 잘 설명한 과제입니다.

목차

머리말
1. 삼성퇴의 유물
2. 청동인두상과 청동입신상
3. 거대한 청동인면상과 황금가면
4. 기타 유물들과 중원 문화와의 관계
결론

본문내용

삼성퇴에서 발굴되는 대규모의 청동기 중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청동인두상이다. 약간은 과장되지만 굉장히 사실적인 형태로 주조된 청동인두상은 단순한 청동기는 아니라는 느낌을 우리에게 강력히 전해주고 있다. 이들 청동인두상은 각기 서로 모양이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이들은 같이 발굴된 거대한 크기의 청동입신상 혹은 청동신수와 같이 고대사회 당시의 제사에 사용되었던 祭器로써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낳게 한다. 이는 대형 청동입신상의 외형적인 특징, 특이한 옷차림과 머리에 쓰고 있는 관, 몸의 동작 등을 통해 이 청동像이 고대사회의 권력을 갖고 있던 大巫의 모습을 형상화 했다는 주장에서부터 유추해 볼 수 있는 내용이다. 여기에 나는 당시 이 대무를 중심으로 그가 지배하에 두고 있는 각 부족들이 모습을 청동인두상으로 주조해 제사를 지낼 때 이들을 제단에 올림으로써 당시 피지배 부족 혹은 약소 부족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고 자신들의 통치를 정당화 했다고 추측 된다.

참고 자료

황젠화 지음, 이해원 옮김, 삼성퇴의 황금가면, 일빛, 2002
다운로드 맨위로